정확한 정세인식 통해 과학적 투쟁 전개해야

  '식민의 시대 암울한 조국 별처럼 빛나는 청춘의 삶'
  제 6기 전대협 출범식이 지난 29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30일, 한양대 종합운동장을 가득 메운 8만여 전대협소속 학우들과 시민들의 환호속에 새벽까지 계속됐다.
  참가학우들에게 '하나의 감동'으로 가슴벅찼던 전대협 출간 내내 학우들은 '건설 전총련 수립 민주정부'를 연호했다. 구호에서처럼 6기 전대협의 기본 총노선은 올 하반기 전총련(전국총학생회 연합)건준위 출범과 민주대연합을 통한 민주정부수립에 촛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의 실현을 위해 전대협이 극복해야할 문제점들은 현재 '산넘어 산'이다.

  '학문, 생활, 투쟁의 공동체'=전총련

  먼저 전대협이 현재의 협의체 수준에서 '총학생 연합'으로 조직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제기되는 문제점을 보면 첫째, 기간 전대협이 정치투쟁에 있어서는 명실상부한 백만학도의 대표체 역할을 해왔지만 보다 근본적 토대가 되어야할 학우들의 학문, 생활적 요구는 받아안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기층 총학생회에서 내세우고 있는 '학문ㆍ생활ㆍ투쟁의 공동체'라는 기치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질적으로 담보해낸 단위총학이 아직 없음으로 인해 전대협이 전총련으로 발전하는 것이 논리적으로는 설명하고 이해될 수 있지만 그 구체적 변화모습이 간부들에게 조차 와닿지 못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둘째, 각 지구지역별 조직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대안을 내오는 데 있어 간부역량의 한계를 들 수 있다. 이미 '총학생회 연합'을 건설한 지역도 있고 '대표자 협의회'에 머무르고 있는 지구도 있지만 실질적 조직수준에 있어 편차가 크다는 관계자의 지적이다.
  셋째, 지금까지 전대협은 일반적(다수의) 요구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학우들 내에 존재하는 일부계층, 부문의 요구까지 수렴해내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여성, 문화, 언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에 대해 전대협 정책담당자는 "앞으로 전총련의 상에 대한 백만학도 설문조사를 계획하고 있고 결과를 분석을 토대로 학우들의 지향속에서 대안마련이 이루어 질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방중에 각 지구대협별로 정밀조사를 실시해 전대협의 현재 수준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그에 따른 방침이 결정"될 것으로 전했다.
  부문계열 운동강화에 대해서는 앞에서 제기한 기본적 문제 의식으로 전총련 건설과 민주정부수립에 있어 핵심적 방침, 즉 골간단위를 강화하기 위한 한 요소로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올해안에 틀이 구체적으로 만들어 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는 각 부문을 담당할 간부들의 부족으로 힘있게 진행되지는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주체가 세워진 곳이 여성부문뿐이고 다른 부문은 연대의 차원에 머무르면서 그 속에서 담당자를 내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전대협 산하 조직국을 신설해 그속에서 부문계열을 총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과학적 투쟁방법, 이견조정이 관건

  민주정부 수립에 있어 전대협이 넘어야 할 '산'도 그리 쉽지만은 않다.
  투쟁전술의 과학성과 대선방침 수립시 나오는 제반 이견들을 조정해 나가는 일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과학적 투쟁전술 수립에 있어 학우들을 조직화 해내는데 문제점을 보면 첫째, 이제 더이상 학우들은 작년처럼 감성적 분노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강경대열사 타살사건이후 잇따른 분신에 거리를 가득 메웠던 투쟁의 함성들. 그러나 이제 학우들은 행동에 앞서 그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구체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학생회 간부들이 오히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예전의 관성적 선전선등 모습에서 크게 탈피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학우들의 수가 학내 집회보다는 가두투쟁에 더 많다는 사실은 새로운 집회문화가 필요하다는 인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둘째, 이전의 무차별 공격성 진압에서 더욱 교묘하게 변한 정권의 '채찍과 당근'식 집회대응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에서 지난 4,5월 국민들과 함께하는 평화행진 중심으로 투쟁을 전개한 것은 높이 평가된다.
  이후 전대협이 견지해야할 정치투쟁의 방향성은 학우,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논의되고 있는 '민주대개혁안'을 분명히 제기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악법철폐와 민생문제 해결의 복안을 마련하고 특히 경제문제는 모든 국민들이 피부에 와닿게 생각하고 있는 문제이므로 이에 대한 책임있는 대안을 내올 수 있어야 한다.
  조직적 방향으로는 전대협이 주도적으로 전국연합을 강화하는데 앞장서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민주대연합'시 보수야당을 견인하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고 구체적으로 국민들에게 '전국연합'을 유인물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알리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집회시 목적의식적으로 부각시키는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유명무실한 국민회의를 재건하기 위한 노력으로 제 민주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공동사업을 계획하는 것도 긍정적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이와함께 대선방침에 대한 전대협의 단일한 입장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대협내 존재하는 제반 이견을 조정하고 단결의 분위기를 만들어 다른 조직들을 추동해내는 작업은 한시도 미룰 수 없다.
  이에 앞서 전대협에서는 대선방침 논의의 4가지 원칙을 세우고 있다. 그 내용을 보면 첫째, 범민주 세력의 단결을 위한 대선방침수립을 논의한다는 것과 둘째, 주관적 관점에서 파생하는 뜬구름식 희망사항을 버리고 실사구시로 행동(87년 대선, 3.24총선 평가를 기초해 객관적으로 논의해야 한다)할 것 셋째, 투쟁적 관점의 제기 즉, 책상에 앉아 논의를 통한 결정이 아니라 투쟁으로서 논의를 이끌어 나가고 귀결자체가 투쟁의 결의를 몰아내는 것, 마지막으로 운동권내 존재하는 제반이견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4천만 국민의 의식수준에 기초해서 방침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올바른 대선방침 수립을 위해 전대협에서는 중앙과 지구대협의 정책위원회를 책임단위로 정했다. 이들의 고민을 바로탕으로 전대협 중앙에서는 6월중순경에 '대선방침 연구소위'를 결성할 예정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늦어도 7월말까지 전대협 대선방침의 시안을 마련해 8월까지 토론을 전개하고 9월초 전대협 임시총회나 전총련 건준위 대의원 대회를 열어 단일한 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4,5월 투쟁은 작년에 비해 뚜렷한 한계(첫째, 대선을 앞두고 대중의 선거에 대한 믿음의 형성과 둘째, 정치적 집중점이 분명하게 형성되지 못했다는 점)를 가지고 출발했다.
  그럼에도 나름대로 당면투쟁의 집중점을 제기하는데는 성공했으나 이러한 집중점이 대선까지 바라본 향후 투쟁의 전망, 대안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오류를 범했다.
  하지만 전대협이 전총련 건설과 민주정부수립을 위해 잊지 말아야 할 속담이 하나 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사회부>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