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는 2021학년도를 맞아 급변하는 기술 및 교육 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나노학위과정을 신설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등 가속화되는 지식 및 기술 혁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습 기간 단기화에 초점을 맞춘 학위과정이다. 우리 학교는 나노학위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융복합 지식 능력 전공 분야의 고도화된 전문성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올해 신설한 나노학위과정은 새로운 교육에 대한 사회 요구에 대응해 관련 교육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기존의 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필요성과 노력에서 개설됐다. 우리 학교는 대학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해 나노학위과정을 적정 규모화하는 등 학과의 특성화 방향에 따름으로써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
  나노학위과정은 금융소비자과정, 생활트렌드 분석과정, 사회조사·데이터분석 전문과정, 인공지능 기본과정, 방위산업과정, 미생물 기능분석과정(심화 과정), 건강정보관리과정(대학원 과정) 총 7개이다. 각 과정의 교과목은 학과 및 관련 부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또한, 학년에 관계없이, 이수 학점은 과정에 따라 최소 9학점 이상 최대 15학점까지 이수 가능하다. 나노학위과정 별로 지정된 최소 학점을 이수했을 시 학위증 및 졸업 증명서에 관련 사항을 표기해 학위를 부여하나, 대학원 과정은 이수증을 따로 수여한다.
  앞서 나노학위과정은 인재상 또는 전공에 따른 핵심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실무 교육과정을 구축하고자, 단과대학 또는 학과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교수와 세부 운영 교과목을 운영 계획과 함께 공모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나노학위과정을 접한 A 학우는 “나노학위가 개인의 능력을 높이면서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취지인 것 같다”며 “주전공과 접목해 나노학위과정을 들을 의향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 및 학기별 과목 개설 일정은 우리 학교 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