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과대학 이종수 교수 교수팀의 연구가 EMBO Journal에 게재됐다. 사진/ 홍보팀 제공

 우리 학교 수의학과 이종수 교수팀의 연구 논문이 저명한 국제 학술지 ‘EMBO Journal’에 게재됐다.
  이종수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바이러스나 세균 침입 시 인체 세포 내 존재하는 ‘마치2(MARCH2)’ 단백질이 매개 단백질인 ‘NEMO(IKKγ)’를 조절해 선천 면역 시스템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혔다.
  바이러스나 세균이 체내로 침입하면 선천면역 시스템이 활성화돼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대응을 시작한다. 이때 선천 면역 시스템의 신호가 조절되지 않아 인터페론과 사이토카인이 과하게 분비되면 오히려 체내의 세포를 공격해 각종 염증성 질환, 면역 질환이 발생한다. 
  ‘마치2(MARCH2)’ 단백질은 인터페론이나 염증성 사이토카인들의 분비를 촉진하는 주요 매개 단백질인 ‘NEMO(IKKγ)’를 조절한다. 이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선천 면역 시스템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것을 막는다. 
  이종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생체 선천 면역 시스템에서 ‘마치2(MARCH2)’ 단백질의 새로운 기능을 밝혀냈다”며 “신·변종 바이러스 감염병 대응과 만성 염증성 질환들의 해결을 위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종수 교수는 감염병 관련 연구 논문으로 여러 차례 저명 학술지에 이름을 올렸다. 새로운 감염병 대응 연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종수 교수의 연구들의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