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시의 조건 가운데 하나는 사유와 감각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삶과 세상에 대한 깊은 사유가 감각적 언어를 통해 형상화된 한 편의 시는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사유가 빈약하여 감각만을 드러낸다든가 감각이 무디어서 사유만을 앞세우는 시는 좋은 시라고 볼 수 없다. 사유와 감각이 모두 미달인 작품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올해 시 부문 공모에는 예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보내주었다. 그만큼 수준 높은 작품들도 적잖이 눈에 띄어 당선작을 결정하는 데 고심할 수밖에 없었다. 많은 논의를 거친 끝에 정하연의 [꽃 피는 노래 교실]을 당선작으로 결정했다. 이 작품은 “엄마”를 매개로 한 인생에 대한 깊은 사유와 감각적 이미지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명인 상가 2층”의 “노래 교실”에서 “늦은 봄”을 맞이하면서 “꽃을 피우”는 “엄마” 인생의 내력이 인상 깊게 다가온다. 무엇보다도 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메타포의 적실성과 참신성도 충실히 갖추고 있어서 믿음직스럽다.
   당선작 외에 김지섭의 [낡다], 이근희의 [어릴 적 바람과 악수하는 일], 백희원의 [잔치], [수족관] 김경빈의 [거미 노인 박씨], 김여정의 [가난의 내력을 읽는 밤] 등도 마지막까지 논의되었다. 이들은 미세한 흠결만 보완된다면 모두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거듭 태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훗날을 기약해 본다.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에 작품을 보내준 모든 분들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심사위원
손종호(국어국문학과 교수)
이형권(국어국문학과 교수)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