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생태, 지형ㆍ지질, 수리ㆍ기상등

  본교 개교 4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7월23일부터 8월14일까지 22박23일동안  백두산 학술탐사를 가졌다.
  이 백두산탐사는 남한에 대한 자연생태계가 연구자료 결과는 수집, 정리 되어 체계화되어 있는 반면 북한에 대한 학술자료는 입수가 어려워 한반도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체계를 확립하는데 문제가 많기 때문에 학술탐사를 하게 되었다.
  이번 탐사는 백두산 및 이도백하에서부터 천지에 이르는 약 30km구간에 걸쳐 일주일간 탐사를 하였는데 지난 8월5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한 중국연변농학원 교수들의 협조를 받아 탐사를 하였다.
  정지곤(지질ㆍ교수)교수를 비롯한 김정환(생물ㆍ교수)교수등 10명의 교수가 참가하여 식물, 동물, 곤충들의 생태조사및 토양, 지형, 지질탐사 그리고 백두산 수리와 기상에 관해 조사를 하였다.
  또한 백두산 지형, 지질분야에 대해 『백두산은 지금부터 8백년전에 마지막 화산활동을 한 흔적이 보이는 곳이고 한반도에서 유일한 빙하침식 지형임을 확인할 수 있으면 80도온천이 분출하는 유일한 곳』이라며 조사결과를 말하였다.
  또한 이번 탐사에서 나비 1천여마리를 채집하는등 식물, 곤충을 채집하였으며 이를 슬라이드로 제작, 연구를 계속하여 92년 5월 개교기념일전까지 보고서를 완료하여 보고회(사진전)를 개최, 백두산에 관한 책자 발간, 연구결과를 신문지상에 연재, 분야별 전문 학술지에 게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