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ㆍ정보화 시대에 대처할 인재육성

  오늘날 세계는 컴퓨터시스템의 급속한 발달로 국가 사이에 교류하는 정보의 양도 날로 증가하고 있고, 많아지는 각종 정보는 다시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고 저장된다. 때문에 오늘날은 정보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또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회참여의 기회가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한다. 이러한 경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져가고 있고 따라서 각 나라는 치열한 정보수집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국제화 내지는 정보화가 복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대사회를 인류에게 복된 조직으로 유지ㆍ발전시켜 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또 한편으로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있어야 한다. 오늘날과 같이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변혁의 시대에 살면서 사회를 선도하는 집단에 속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당연히 뛰어난 외국어실력과 컴퓨터 조작능력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 조류속에서 우리나라가 다가오는 2천년대에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는 국민들이 국민학교 때부터 컴퓨터 조작능력과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제도도 개선하고 있다.
  지구촌시대, 국제화시대, 그리고 정보화시대 속에서 충남대학교는 지방 소재 대학교의 학생들이 외국어에 취약하다는 사회일반의 통념을 극복하고 인류사회발전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있는 충남대인을 육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외국어교육, 전산교육에 획기적인 투자를 하고있다.

  <1>다양한 정보교육

  충남대학교 전자계산소는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을 육성하는 한편,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다양한 컴퓨터 응용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제11대 총장으로 취임한 오덕균 총장은 대학의 질적발전을 위한 개혁사업의 하나로 교내 전산망 확충과 교직원, 학생에 대한 수준높은 정보교육을 강화해 왔다. 이에따라 91년 초에 약 4억원에 달하는 최신 IBM기종 컴퓨터 3대를 구입해 가동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교육용 퍼스널 컴퓨터도 200여대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전자계산소는 92년 말까지 전국 교육전산망의 중부교육센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정보서비스망 확대를 통한 대학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와 같은 토대 위에서 현재 충남대학교 전자계산소가 개설하고 있는 각종 정보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보처리기사 1급 자격취득반
  ■기초 사무자동화반
  ■고급 사무자동화반
  ■통계 패키지반
  ■CAD 특강반
  ■C언어 특강반
  ■IBM-9221(HOST)반
  학교당국의 지원과 전자계산소 구성원들의 노력에 힘입어 그동안 컴퓨터에 문외한이었던 교직원, 학생들이 컴퓨터 조작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매일 전자계산소 컴퓨터실습실이 만원을 이루는 등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열의와 노력이 융합돼 나타나는 충남대학교 질적발전의 징표로서 국가발전을 기약하는 창조적인 모습임에 틀림이 없다.

  <2>외국어실력 향상

  충남대학교 캠퍼스에는 방학만 되면 각종 외국어 특강 안내 현수막이 물결친다. 12개 단과대학이 영어를 비롯한 각종 외국어교육이 성시를 이룬다. 오늘날 국제화시대 속에서 외국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각종 외국어 특강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자체 노력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학교당국의 강력한 지원이 계속되고 있는데, 학교당국은 학생들에게 수준높은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으로 효율적인 외국어를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충남대학교는 영어영문학과 재직교수를 특강 강사로 초빙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학생들에게 TOEFL, 생활영어 등의 유용한 외국어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일본어, 중국어 등 현재 우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외국어 특강반도 개설하여 운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문과대학에 설치돼 있는 어학연구소를 장기발전계획에 따라 외국어교육원으로 확대, 개편하고 장소도 공과대학에 신축되고 있는 외국어교육원은 연면적 3.562㎡의 규모로 여기에는 5개의 현대식 랩실과 3개의 시청각실, 음향도서실, 영상도서실, 및 타자연습실등을 갖추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외국어공부를 할 수 있도록 자동시스템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92년도부터 입학하는 학생들은 이 시설을 이용하면서 올 연말까지 일부 시설을 완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위축되지 않고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 충남대학교가 전개하고 있는 각종 외국어 교육의 목적이다.

  <기획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