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공학과

  1. 학과 설치 목적

  미래의 정보화 사회를 이루는 두 주축은 컴퓨터와 통신이다. 모든 산업 및 생활분야가 컴퓨터에 의해 변혁되는 한편 서로 격리되어 있던 여러 사회요소들이 고도로 발달된 통신에 의해 유기적으로 연관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핵심인 통신을 다루는 분야가 정보통신이다. 본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정보통신 제반 이론, 기술 및 응용등 정보공학과 통신공학에 대한 깊이있고 균형있는 교육을 통해 정보화사회의 주역으로서의 일익을 담당할 기술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교육및 연구영역

  데이타통신, 컴퓨터통신, 디지탈통신, 신호처리, 통신이론, 정보이론, 부호이론, 큐잉이론, 분산처리시스템, 멀티미디어기술, 마이크로프로세서,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타베이스, 전자회로, VLSI설계, 전자파, 제어공학

  3. 장래 전망

  정보통신 산업은 정보화사회가 본격화 되면서 정부의 각종 산업정책에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고, 삼성, 금서, 현대, 대우, 한국통신은 물론 포항제철도 정보통신 사업에 이미 진출해 있으며, 한국통신, 데이콤, 이동통신 등에서 총 10여개의 정보통신분야연구소 설립을 계획중인 등, 앞으로 산업체는 물론 연구소, 학계등에서 많은 인력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우주공학과

  1. 학과설치목적

  항공우주산업은 연구개발형의 고도조립산업으로서 부가가치율이 높고 따라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항공선진국에서는 대규모산업으로서 자국경제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항공 운수물량의 급증으로 앞으로 국제공동생산 시스템이 증가할 전망으로 있으며 국방관련 및 우주산업면에서도 유망한 산업이 되리라고 판단된다.
  대전을 포함한 중부지역은 기계, 전기, 신소재등 관련산업이 육성되고 있고, 최근에는 대덕연구단지에 항공우주연구소가 설립되어 기존의 기계창내 항공관련 연구인력과 연관되어 적극적인 항공우주관련 연구개발이 시작되고 있다. 충남대학교 공과대학내의 항공우주공학과는 상기와 같은 시기적, 위치적 상황에 대처하고 항공우주공학의 발전에 기여할 우수연구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 및 연구영역

  본 학과에서는 기초과목으로서 공학수학, 운동체역학, 열역학등을 숙지시키고 전공과목으로서 공기역학, 항공기 동력장치, 비행체역학, 로켓트공학, 비행체유도및 제어등을 다루게 된다. 이를통해 항공기 설계 기술을 종합적으로 체득할 수 있게 한다.
  고급 연구인력의 양성을 위해서는 상기 과목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수행과 아울러 최근 신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탄소 섬유복합재료의 항공기구조에의 응용분야와 국내 항공사정에 적합한 헬리콥터에 관한 연구도 기대되는 연구분야이다.
  
  3. 장래전망 및 진로

  졸업후 산업체 연구소등에 진출하며 산업체로는 대한항공, 삼성, 대우중공업, 현대등 항공 관련업체와 자동차산업등 기계공업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연구소로는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소, 기계연구소등 정부출연연구소와 대한항공등 항공관련업체 부설연구소가 있고 세부전공분야에 따라 기계, 전자, 신소재등 각분야 연구소로도 진출할 수 있다.

  메카트로닉스공학과

  1. 학과설치목적

  최근 산업용 기기에서부터 가전기기에 이르기까지 자동화, 정밀화, 고효율화, 지능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 분야기술인력의 양성이 시급해졌다. 특히 이와 같은 기술의 선진화는 부가가치가 높고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분야로서 국가적으로 육성발전 시켜야만 하는 학과이다.
  
  2. 교육및 연구영역

  효율좋고, 정도높은 생산성 기계와 편리하고 안전한 가전기기를 교육연구하는 정밀기계공학 분야의 전기에너지에 의해 구동하고, 제어하는 전기, 전자 공학분야 그리고 인공지능을 가능케하는 컴퓨터공학분야등의 기본이론과 응용을 필수로 교육하고 각분야에 관련되는 실험실습을 밀도있게 교육하는 학과이다.
  그리고 정밀가공 및 공작, 정밀기기 구성이론, 전기-기계에너지 변환론, 기능과 동작특성에 맞는 기기개발, 정도 높고 속응성 좋은 자동화를 위한 강인제어이론, 전기회로구성및 전력반도체 소자응용, 인공지능을 이용한 정밀제어를 가능케 하는 컴퓨터 비젼및 소프트웨어등을 연구한다.

  3. 장래희망 및 진로

  오늘날 생산성의 고속화, 자동화를 이루고 생산품의 고급화, 안전 및 자동화, 고기능화, 고효율화를 이루려하는 산업계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인력은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공학을 인접시켜 교육되어야만 가능하므로 산업계나 학계에서 공히 요구되는 새분야로 전망이 밝다.

  정밀공업화학과

  1. 학과설치목적

  과학과 기술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서 화학공업은 설비투자가 소규모이며 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되고, 소량생산으로도 높은 부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정밀도가 높은 화학공업 형태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정밀공업화학과는 이러한 기술 집약적 산업, 고부가가치 산업, 그리고 수익성이 큰 비자본 집약적 산업으로 생산 규모면의 제약이 없는 비장치 산업의 특성을 갖는 정밀화학 공업을 주도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교육하기 위해서 설치되었다.

  2. 교육내용 및 영역

  정밀공업화학과에서는 유기합성화학, 무기합성화학, 유기금속화학, 생물화학, 화학반응공학 등의 기초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고도의 이론과 기술을 요하는 중간화학 제품과 제품의 고급화에 필요한 원천 이론과 응용 기술을 교육한다.

  3. 장래의 전망

  2000년대의 세계산업은 정밀공업화학공업, 생물화학 기술, 정보통신산업, 우주항공산업 그리고 신소재 산업 등이 주도될 것이므로 정밀공업화학과는 이러한 첨단산업과의 학문적 연계와 기술교환을 통하여 차세대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서 필요한 인력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