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와의 만남

<글 싣는 순서>
 1. 통신의 발달사
 2. 통신망 접속법
 3. 국내정보 써비스 소개
 4. 국제망 접속법
 5. 국제망이용 써비스 소개

  이번호에는 통신을 위한 설정과 통신 접속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통신을 하기 위해선 일단 MODEM이 PC에 장착되어 있어야 하며, 전화선이 MODEM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MODEM은 Date의 전송 속도에 의하여 나뉘는데 단위는 BPS(bit per sec)를 쓰며 숫자가 클수록 빠른 MODEM입니다. 속도는 대부분 2400, 9600, 14400 BPS등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1초에 1200자 정도 전송할 수 있는 9600BPS를 많이 사용 합니다.(물론 경제적 여유만 된다면 빠른 MODEM을 사는 것이 미래를 위해 좋습니다.) 또한 MODEM중에는 Fax를 지원하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HWP를 이용하여 Fax를 보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H/W의 설치가 끝나면 통신을 지원하여 주는 프로그램을 GAME을 복사하듯 여러분의 Hard disk에 복사하시면 됩니다.(주로 통신용 프로그램으로는 '이야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복사하였다 해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많은 사람이 약간씩 다른 PC환경하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환경을 미리 지정하여 주길 원합니다) 통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가지를 먼저 지정하여 주어야 합니다. 첫째는 통신 단자(Communication Port)이며 둘째는 통신 속도입니다. '이야기'에서는 이러한 설정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는데 Baram.Exe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맨 처음 여러분의 Graphic Card를 물어보는데 대부분 VG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뒤 MENU를 이용하여 통신 단자와 통신 속도를 지정하여 주시고, '저장하고 끝냄' MENU를 이용하여 종료 하시면 통신을 위한 준비가 다 되신 것입니다.
  참고로 PC는 다른 컴퓨터 또는 다른 장치와 통신하기 위하여 두가지 종류의 통신단자를 제공하는 데 일반 프린터와 연결하는 병렬단자(Parallel Port)와 먼 거리 통신에 강한 직렬 단자(Serial Port)를 제공합니다. MODEM은 통신을 위하여 둘째것인 직렬단자를 이용하며 일반적으로는 PC에는 이 직렬단자가 2개가 있습니다. 이 직렬단자중 하나는 Mouse가 사용하고 다른 하나를 MODEM이 사용하는데 요즘 나온 MODEM은 자신이 사용할 직렬단자를 내장하여 사용자가 MODEM을 달더라도 하나의 직렬단자가 여유분으로 남게 합니다.
  자 이제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이야기'를 실행시키십시오.(c:\I>i<Enter>) 그러면 화면상에 이러저러한 말이 나온 뒤 'OK'란 Message가 뜰 것입니다.(만약 'OK'Message가 나타나지 않으면 대부분 단자 설정이 잘못되어서 입니다. Baram.exe를 이용하여 다시 설정 하십시오.)
  이상태에서 ATDT01410<Enter>를 치십시오. 그러면 전화를 거는 소리가 들리고 얼마 후 '삐~삐 비빅'하는 소리가 들리고 난 뒤 화면상에 글씨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 '삐~삐비삑'소리는 여러분의 MODEM과 상대편의 MODEM이 서로 동기를 맞추기 위한 소리입니다.) 만약 글씨가 이상하게 찍혀 나오면 MENU를 이용하여 한글의 설정을 '완성형'으로 바꾸어 주십시오. 그러면 글씨가 제대로 찍히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한글을 표기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조합형'이고 또 하나는 '완성형'입니다. 정보서비스 업체에서 지원하는 표기방식은 '완성형'이므로 '완성형'으로 설정하고 사용하십시오.) 이제 여러분은 여러분의 PC와 MODEM을 통하여 먼 곳의 컴퓨터와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현민(물리ㆍ3)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