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생활정보

<글 싣는 순서>
 1. 통신의 발달사
 2. 통신망 접속법
 3. 국내정보 써비스소개
 4. 국제망 접속법
 5. 국제망이용써서비스소개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 이 시대는 좀더 편하게,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방법을 찾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말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방법중 하나를 소개하는 것이며, 되도록 권장하고 싶습니다. PC통신을 이용한 국내 정보망의 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하이텔이나 천리안이라는 말을 적어도 방송을 통해서는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럼 먼저 '하이텔'에 대해서 조금만 설명 하겠습니다. '하이텔'은 한국 통신에서 운영하는 PC통신정보망으로 데이터통신 전용망인 01410으로 접속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고속접속을 원하면 고속접속전화번호를 구해야 합니다. '하이텔'의 특징은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화나 게시판 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보이용료는 한달에 9천9백원 정액제이며, 전화요금도 따로 계산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천리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천리안'은 데이콤에서 운영하는 PC통신정보망으로 데이타통신 전용망인 01420으로 접속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속접속을 위해서는 따로 고속접속전화번호를 구해야 합니다. '천리안'의 특징은 여러가지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받을수 있으며, 화상정보도 받을수 있습니다. 정보이용료는 1분당 15원에서 30원정도의ㅡ그 이상도 있지만ㅡ이용료가 가산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아무리 적은 시간을 이용해도 기본요금 5천5백원은 내야합니다. 물론 전화요금도 따라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소개를 하면 '나우콤'이 있습니다. 이것은 고속접속사용자가 늘어나면서 고속접속 사용자들을 위주로 운영되기 시작하여 '하이텔'이나 '천리안'과 함께 3대 PC통신정보망으로 많은 응용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정보이용료는 한달에 1천1백원이며 대화방과 자료실에서 한달에 30시간이상 사용하면 추가사용료가 더해집니다.
  위에서 설명한 '하이텔', '천리안', '나우콤'은 전국망이며 대형통신망입니다. 위와 같은 곳에서 받을수 있는 정보서비스는 생활정보서비스, 여러가지 데이타베이스, 전자게시판(BBS, Bulletin Board System), 개인편지, 대화(Chatting), 응용소프트웨어, 동호회등 많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런것을 VAN(Value Added Network, 부가가치통신망)이라고도 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제까지 설명한 것은 대형통신망 입니다. 그러나 대형통신망 말고도 정보서비스를 받을수 있는곳이 있습니다. 바로 '사설BBS'란 것인데, 보통 PC나 워크스테이션등으로 운영되며, 운영자(SYSOP, System Operator)가 개인이나 몇명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이런 '사설BBS'는 관심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끼리 정보를 교환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소그룹형태로 운영되고, 그 숫자또한 많아서 대전 지역에서도 제가 아는곳만 20곳이 넘습니다. 이런 '사설BBS'에서는 대형통신망에 비해 규모와 내용면에서 열악하지만, 대부분의 곳이 무료이며 전문적인 BBS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설BBS'를 이용하려면 '사설BBS'의 전화번호를 구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학교와 관련된 정보통신망은 우선 '천리안'과 '나우콤'에는 '충남대동호회'가 개설되어 있으며, 전자계산소와 연결된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이 학교내에 설치되어 있으며, 컴퓨터동아리 C.P.U에서 9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CPU-BBS가 있으나 잠시 운영이 중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민영권(기설공ㆍ2 휴학)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