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문제'에 대한 언론보도의 문제점

  한국통신ㆍ현대자동차노사문제, 대구지하철 가스 폭발사건의 축소보도 등에 대한 언론보도를 보노라면 언론의 사명이라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쳐두고 왜 이땅에 언론이 존재 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심각히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먼저 한국통신 노사문제의 경우 한국언론이 자본과 권력의 시녀인 것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언론이 최소한의 자기의무, 즉 사실을 올바로 전달하고 이에 따른 건전한 사회여론을 형성한다는 기능을 방지 한다는 것은 존재의의 그 자체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한국통신 노사문제의 경우 정부에서 항상 주장하듯이 법 앞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 노사간 자율적 교섭에 정부가 행정지도가 아닌 직접 개입을 하는것은 노동법을 어긴 명백한 제3자 개입금지이다. 결국 대한민국의 노동자는 노사간 마찰만 일어나면 국가전복과 경제성장의 걸림돌로 간주돼 구속 되어야만 하는것이 법을 집행하는 차원이 되는건가. 헌법에도 보장된 노동자의 기본권이 실정법에 따라 유린되고 노조가 임금교섭을 할 때면 '임금 인상은 물가 인상에 직결 되기 때문에', '임금 인상은 국가 경쟁력을 약화 시키기 때문에' 자제해야 한다며 노조를 비판하고 있다. 하물며 이 나라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은 한술더 떠 노동자들의 정당한 주장을 일러 '국가전복행위'라는 무시무시한 죄목으로써 노조를 몰아치고 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마땅히 군대를 동원 해서라도 체제전복세력을 척결 했어야 마땅하고, 그 비호세력인 조계사와 명동성당은 아예 없애 버렸어야 옳다. 둘째 현대 자동차 노사문제에 있어 노사분쟁과 불법파업이라는 언론의 지적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맞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왜 그같은 노사분쟁과 불법파업을 했는가 하는것은 처음부터 무시되고 있었으며 원인ㆍ과정을 밝히고자 하는 '대책위'의 노력(기자회견, 성명서 발표등)도 전혀 투영되지 않았다.
  언론은 '노사분쟁'과 '불법파업'만을 부각시켜 공권력 투입을 피할수 없는 것처럼 보도했으며, 공권력투입 이후에는 '노동자들은 법을 어긴 파업을 했으므로 당연한 귀결'이라는 식으로 보도했다. 이같은 언론의 태도는 보도에 있어 원인과 과정을 중시해야 하는 기본적인 방향을 깡그리 무시하는 독선과 야만, 방자함과 무지의 비겁함과 비열한 3류 결단의 전형적인 한국언론의 추악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한국은 1993년 3월이후 ILO '결사의 자유위원회'와 유엔 '사회권위원회'로부터 수차에 걸쳐 노동악법 개정과 노동운동탄압 중지 권고를 받아왔으나 저에 대한 문민대통령과 언론은 세계화를 열심히 부르짖고 있을뿐, 아직도 국제사회로부터 노동탄압국으로 지정되는 혹독한 수모를 당하고 있다.
  노상강도는 솔직하게도 칼을 뽑아들고 돈을 요구하지 않는가. 한마디로 안타깝고 부끄럽고 참단한 한국의 언론현실을 박차고 일어나 도도히 흐르는 강물처럼 역사의 정의와 진보에 편에서는 건강한 언론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오세민<바른언론을 위한 대전시민연합 집행위원장>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