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ㆍC통신을 배웁시다···⑤

  <글 싣는 순서>
 1. 통신의 발달사
 2. 통신망 접속법
 3. 국내정보 써비스소개
 4. 국제망 접속법
 5. 국제망이용 써비스소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protocol에 대하여 알아두어야 한다. 자주 접하게 되는 프로토콜로는 인터넷의 기반인 TCP/IP, 화일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FTP, 원격터미널 서비스를 위한 TELNET, 전자우편 전송을 위한 SMTP, 요즘 국내외적으로 대단한 관심을 일으키고 있는 WWW(world wide web,이하 web)서비스를 위한 HTTP등이 있다.
  FTP를 사용하여 멀리 떨어진 FTP서버와 화일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접속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account라고 하는 사용자 계정이 있어야 한다. 인터넷에 연결된 많은 사이트에서는 모든 사용자와의 화일공유를 목적으로 anonymous라는 임의의 계정을 공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에 접속할 경우 대개가 패스워드로서 접속자의 E-mail주소를 입력하게 된다. anonymous계정으로 접속가능한 사이트들과 그들 사이트에서 소장하고 있는 화일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는 archie서비스를 통해서 알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서강대가 hana에서 archie서버를 가동하고 있다.
  TELNET은 사용자 앞에 놓인 모니터, 키보드 등의 장비를 마치 접속된 컴퓨터의 터미널로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신규약이며 이를 이용하면 인터넷상에 연결된 수많은 BBS, date base 등에 접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터미널로써 직접 컴퓨터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gopher, archie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각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에 TELNET을 통하여 접속한다. 현재 과기원에서 운영중인 KRISTAL 데이타베이스는 과기원을 포함한 연구단지내 도서관 자료에 대한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대부분의 대학이나 공공기관의 부속도서관에서는 소상자료의 전산화를 추진중이며 일부는 전산화를 완료하여 서비스중에 있다.
  현재 외국에서는 물론 국내에서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는 web은 HTT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 web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web브라우저는 모두가 윈도우즈용 프로그램이다. nescape, mosaic등이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이들을 통하여 자유로운 문서양식, 사진수준의 화상, 음성, 영상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을 마우스의 조작으로 편리하게 이용한다. 정확한 IP-address를 모르더라도 단서가 되는 문장이나 단어만으로 관련 사이트에 접속하는 기능과 함께 주체어로 관련정보를 검색하거나 사이트를 알아내는 편리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들 web브라우저는 화일전송, gopher서비스, 전자우편, 뉴스그룹서비스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선진국의 경우 web을 이용하는 교육프로그램이 늘어가고 있으며 각 단체의 포럼이나 세미나 내용도 web으로 제공하고 있다. 기업체에서는 web을 통하여 신상품에 대한 광고, 제품의 구입신청 접수 및 판매(신용카드와 연계된 서비스), 제품구입자들을 위한 구체적인 사용법, 고장발생시 자가진단법, 응급조치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다. 현재 본교에서는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자공학과, 농기계공학과에서 web서버를 시험운영중이다.
  모뎀을 통한 인터넷접속은 현재 전산소에서 운영중인 hanbat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전화번호는 821-6890~4이며 sonnim의 계정으로 접속하여 신규등록을 마치고 자신의 아이디로 접속한다. 초기화면에서 인터넷서비스메뉴를 선택하면 TELNET, FTP, 뉴스그룹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공학과에서 운영중인 꼬멩이네를 비롯한 여러 BBS 및 각종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김영렬(화학공ㆍ4)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