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알림터

 시란 무엇인가
  이 책은 제목 '시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으로 가득 차 있다. 좋은 시란 어떤 시인가, 시를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시를 어떻게 주체적으로 향수할 것인가로 나누어 살피고 있다.
  이책의 저자 유종호교수는 쉬운시 가운데서도 만만찮은 뜻을 발견해내고 그 의미를 고르며 그 배경을 풀이하여 시를 체현해 보임으로써, 시를 통한 문학체험을 인생의 황홀한 순간으로 대체해내는 경지를 독자에게 선보인다.
  그리고 부록으로 김소월, 신경림의 시에 대한 해설을 곁들였다.
   <민음사, 값8천원>
 
 
 구름 뒤 태양이
  '정신과 여의사의 코스모폴리타니즘'이란 부제를 단 이책의 저자 심정임은 수필가이자 정신과 의사이다. 일을 하면서 그녀가 겪은 경험을 중심으로 또 그녀를 거쳐간 환자들의 이야기를 담담히 풀어쓰고 있다.
  <지혜네, 값6천5백원>


 □볼만한 비디오
 국가의 탄생(The Birth of Nation)

  이 영화가 상영된 1915년은 영화가 탄생한지 20년이 되는 해였다. 20년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실험을 거친 끝에 끝에 마침내 오늘날 우리가 극장에서 보는 것과 같은 장편 극영화가 탄생한 것이다.
  미국의 남북전쟁을 배경으로한 이 영화는 인종차별적 편견으로 많은 논란이 되었다. 이 영화의 감독이자 각본을 맡은 그리피스는 남부지방에서 자랐는데 그런 까닭에 이 영화는 상당부분 남부의 흑인차별에 공감을 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한동안 최고의 흥행을 기록한다.
  영화의 역사와 그 기원을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도 이 영화에서 무궁무진한 비밀을 캐낼 수 있을 것이다.    자료제공 : 씨네 21
 

 여성주의 문화강좌
  그간 두차례의 여성주의 연극 '자기만의 방',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로 잘 알려진 여성문화예술기획에서 '여성의 눈으로 문화읽기를 위한 문화강좌'라는 주제로 여성주의 문화강좌를 시작한다. 그 밖에도 이 단체에서는 '문화현장 진출을 위한 여성교실' '페미니즘 문화이론'이라는 강좌를 마련했다.
  문의 : (02)762-6048


 노래를 찾는 사람들
  <95여름, 노래찾기>

  노찾사가 상반기동안 진행되었던 전국 중소도시 순회공연을 정리하는 자리를 갖는다.
  포크음악의 진보적 흐름을 정리하고 묻혀져가는 노래들을 찾아내 선보인다.
  일시 : 6월29~7월5일
  장소 : 콘서트 전용극장 라이브
  금액 : 1만2천원
  문의처 : (02)766-5417
                (02)226-5923


 안치환 4집 음반 발매 콘서트
  '솔아 푸르른 솔아' '소금인형'을 통해 많은 대중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안치환이 음반 발매 기념공연을 갖는다. 안씨는 이 공연에서 새로운 희망에 대한 내용과 포크를 기본으로 일렉트릭 기타를 사용하고 리듬을 강조한 새로운 형식을 시도함으로써 그의 변모된 모습을 보여준다.
  기간 : 7월1~15일
  시간 : 월~목요일 오후 7시30분
            금요일 5시, 7시30분
            토~일요일 4시, 7시
  장소 : 마당세실극장
  문의전화 : (02)598-7513
                   (02)737-8836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