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알림터
 
 스크린과 함께하는 법률여행
  우리학교 한복룡(사법ㆍ교수)교수가 '스크린과 함께하는 법률여행'이라는 책을 펴냈다.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것 중, 법정영화를 선택해 그 속에서 일관성있게 법의 근본적인 존재의의(인간의 존엄)를 새롭게 조명하고, 거기에 입각해 한국의 법현실을 비판하였다.
 <세창출판사 값 7,000원>

 아버지의 자리
  군부독재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 70~80년대를 지식인으로서 치열하게 살아온 작가가 '죽음의 시대'에 벌어진 죽음의 이야기를 통해 삶의 의미와 삶의 자세를 집요하게 성찰한 장편소설이다.
 <세계인 값 6,500원>
 
 한국사회 노동자 연구
  87년 이후 한국의 노동조합운동과 노동자의식을 분석한 최초의 본격적인 연구서로 87년 이후 한국 노동자층을 대표해온 대기업 중공업 노동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노동자들의 실제의식과 행동, 현장 노동조합 활동과 작업장 단위의 노사관계를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
 <역사비평사 값 16,000원>


 □볼만한 비디오


 피고인(THE ACCUSED)
  이 영화는 1983년 3월 미국 메사추세츠 뉴베드포드에서 21살의 기혼여성 키티 제노비스가 윤간당한 사실을 토대로 제작한 것이다. 실제로 피고는 강간을 한 가해자이지만 사회의 분위기는 강간을 당한 여성인 새라(조디 포스터)를 궁지로 몰아감으로써 새라가 피고인이 되버리는 현실의 모순을 강하게 나타내는 반어법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도 근래에 들어 '성폭력'이라는 사회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권해 볼 만한 영화이다.

 문화부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