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확산, 청원서 작성, 지역주민 연대

  우리 대학촌의 가장 큰 현안인 '유성관광특구 철폐'문제가 지역주민과 학교 구성원에 의해 활발히 제기되고 있다.
  지난 94년 8월 31일 관광특구 지정이후 교육ㆍ연구 분위기 저해, 주거지역인 궁동과 어은동의 범죄증가, 소비ㆍ향락적 분위기가 조성되어 왔다. 이에 우리학교 대학본부와 총학생회, 한빛아파트 주민, 과학기술 연구단지 등 지역구성원이 자각하고 특구폐지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 학교에서는 총장과 학생처장이 관광특구 철폐와 영업시간 제한, 교육환경권 보장을 내용으로하는 청원서에 지난 14일 서명을 했다. 총학생회는 작년 관광특구 지정이후 계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왔으며 최근 교육환경권 쟁취 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난 11일부터 선전활동과 서명작업을 벌이고 있다.
  한빛아파트 입주자 대표자 회의에서는 동별 회의를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과학기술 노조와의 연계활동을 벌이고 있다. 민병인(입주자 대표 회장)씨는 "주거 환경에 심각한 우려를 느끼고 있다"며 "지역 주민의 문제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과기원과 과기노조는 오는 20일부터 진행될 갑천축제에서 특구문제를 부각시키려 하고 있다. 이기원(과기노협 의장)씨는 "관광특구 해제팀을 꾸려 지속적으로 철폐 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다"라며 "지역대학, 주민과 연대해 사업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유성구 의원인 이상재씨등 3명은 관광특구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다.
  반면 대학로 번영회에서는 자체적으로 자정까지 영업을 자율제한 한다는 유화책을 내놓고 있다. 특구 행정지도를 하고 있는 유성구청 관계자는 "오는 10월경 대전시 영업시간 제한이 풀리면 젊은 층이 시내로 빠져나가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한다. 또한 대전시 관광과장 고재석씨는 "관광사업은 지역경제의 많은 도움이 된다"며 찬성의 뜻을 밝히고 있다. 교육환경권 쟁취위원장인 김영덕(건축공ㆍ4)군은 "특구철폐가 당장에 어렵더라도 우선 자정까지라도 영업시간을 제한해야 할 것이다"라며 "앞으로 차없는거리, 외국간판 안달기등 생활문화운동 차원에서 지역 주민과 대학 구성원이 결합하여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상현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