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과

  사회학과는 인간생활의 사회조직이 지니는 질서와 변화의 참모습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사회학은 개별 사회들에서 나타나는 인간들간의 관계들을 매우 추상적인 수준에서 유형화, 일반화하는 성향을 갖는다는 점에서 '기초과학'의 하나로 취급된다. 그러나 경제적, 정치적 문화 이데올로기적 측면들이 구체적인 사회속에서 어떻게 종합되어 한 사회를 형성하고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 나아가 어떻게 그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매우 구체적인 수준에서 연구하기도 한다는 점에서는 다른 많은 인접 학문들의 성과를 원용하게 되는 '종합과학'으로서 취급되기도 한다.
  구체적 교육내용으로는 사회의 구조와 변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연구해야 하는가와 관련된 이론 및 방법론 분야와, 구체적인 연구주제와 관련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주요 과목으로는 고전 및 현대사회학이론, 사회학사, 사회사상사, 사회학 방법, 사회조사방법, 사회통계학, 사회변동, 사회계층, 발전사회학, 비교사회학, 역사사회학, 사회정책, 사회심리학, 현대사회, 산업사회학, 사회문제, 지식사회학, 사회운동, 조직이론, 정치사회학, 경제사회학, 종교사회학, 한국사회사 등이 있고, 그밖에 가족, 인구, 도시, 농촌, 교육, 복지, 커뮤니케이션, 예술사회학등의 과목이 개술되어 있다.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일정 요건을 갖추면 복지사 자격증과 사회교육전문요원 자격증, 그리고(교직과정 이수자는)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는 대학원 진학 후 학계 및 연구기관으로의 진출, 교직과정 이수 후 중고교 교사로의 진출, 그리고 언론계, 복지기관, 공무원 및 공공기업체, 금융계 및 일반기업체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의 모든 측면을 다루므로 우리 사회가 발전할 수록 사회학을 응용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므로 진출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문헌정보학과

  본 학과는 정보사회에 필수적인 정보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즉, 급증하는 정보의 양에 비례하여 정보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보다 효율적으로 필요한 각종 정보를 인지, 수집, 처리, 축적, 유통 및 배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미래 정보 사회의 주된 역할을 수행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문헌정보학은 어떤 특정학문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문에 공통되거나 우선하는 독자적인 체계를 지니고 있는 기초과학인 동시에 종합과학이라 할 수 있다.
  본 학과에서는 정보원에 관한 지식과 정보원을 응용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 정보의 전달과 조직에 관한 이론, 방법 및 응용력, 정보시스템과 정보관리 시스템의 설계, 개발, 평가 및 응용력, 컴퓨터와 그 밖의 도서관 전산화와 관련된 기기를 다루며, 데이타베이스 관리, 정보검색기술등을 습득하여 도서관의 업무 및 기타 정보관리 업무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졸업시에는 2급 정사서자격증이 부여되며, 교직과정 이수자는 사서교사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각종 도서관 및 연구소, 그리고 공공기관, 연구단체, 기업체, 신문사, 방송국등의 자료실, 정보실 및 기획실등에서 정보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다.
  1980년 3월 1일 신설된 본 학과는 84년 제1회 졸업생을 비롯, 95년 2월 현재 4백2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비교적 높은 취업율(95년 졸업생의 경우-88%)을 보이며 각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본 학과의 석사학위과정(91년 신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13명의 석사학위자를 배출하였다.

 

◆심리학과

  심리학과는 철학적인 인간존재와 생물학적인 인간존재의 두가지 측면을 종합하여 인간행동의 보편적인 원칙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인간복지에 이바지하는데 학문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일상생활에 적용가능한 심리학적 이론과 원리들을 도출하려 한다.
  심리학 분야는 인간심리에 관한 기본원리를 탐구하는 기초심리학 분야와 이러한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실제 응용하여 인간복지에 이바지하려는 응용심리학의 두 분야로 나뉜다. 본 학과에서는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생물심리학, 지각심리학, 언어심리학, 사회심리학등의 기초심리학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직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의 양성을 위해 산업심리학, 임상심리학, 광고 및 소비자 심리학, 환경심리학 등의 응용심리학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심리학과의 출신들은 졸업과 동시에 1급 보육교사 자격이 주어지며, 소정의 시험을 거쳐 발달심리사, 발달심리전문가, 임상심리사 및 상담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각종 복지시설과 임상 및 상담센터 혹은 병원에서 활동할 수 있고, 전문연구기관과 각종사회단체, 기업 인력개발부분, 광고 및 마케팅 분야, 상담과 임상센터, 각종 교도기관, 경영자문 부분등 여러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사회의 전문화와 세분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활동분야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문방송학과

  1. 학과 교육목표 : 커뮤니케이션은 언어를 비롯한 모든 상징과 정보의 전달행위이며 가장 기본적인 인간행동이다. 신문방송학과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은 물론 국가, 정부, 회사등 각종 조직은 보다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욱이 사회가 세분화되고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커뮤니케이션 전문인력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신문방송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2. 교육내용과 방법 : 신문방송학과의 교육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진다. 첫째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로서, 작게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대인관계로부터 크게는 대중매체를 통한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추구한다. 둘째는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으로서 지녀야 할 커뮤니케이션 테크닉을 갖추도록 하는 것으로서, 스피치, 신문, 방송, 광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실무적 테크닉을 익히고 응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와같이 이론 및 실무를 적절히 배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인간과 사회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있는 안목과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하게 된다.
  3. 졸업생진로 : 신문방송학과 졸업생은 신문사, 방송국, 잡지사, 출판사 등의 언론매체 이외에도 광고대행사, 일반회사 또는 정부기관의 홍보ㆍ기획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언론매체의 증가, 광고산업의 확장, 기업홍보 분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대 등으로 신문방송학과 출신들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점차 증가되고 있어 다른 인문사회과학계열보다 취업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다.

 

◆행정학과

  1. 설치목적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매우 급증하고 있는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사회변동대응능력을 키워줌으로써 민주복지국가의 건설을 위해 국가와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하고 진취적인 행정인을 길러 내는데 목적이 있다.
  2. 전공분야 : 현대의 행정국가화 경향과 지방자치 실시에 따라 행정의 역할이 증대되어 적극적인 행정인의 수요가 공공부문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민간부문에 있어서도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조직관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겸비한 발전지향적 사고를 가진 인재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는 현실이다. 본 과의 교과과정은 이러한 요구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조직의 본질에 대한 이해, 예산의 편성과 운영의 합리화, 유능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능력발전의 도모, 발전정책의 형성과 집행 등에 관련된 학습은 거시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에서 행정 및 사회현상을 분석,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해준다.
  3. 졸업후의 진로 : 조직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적극적 사고의 소유자에 대한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졸업생이 진출한 분야가 폭넓고, 그 기회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많은 수의 졸업생이 행정고시, 입법고시, 7급 시험등 각종 채용시험을 통해 공무원으로 진출하고 있다. 90년 이후에는 행정고시를 비롯한 공채시험의 합격자수가 충남대학교의 발전과 맥을 같이하며 현저히 늘어나 행시의 경우 92년 합격자수가 4명, 93년 합격자수가 5명에 이르고 있다.
  또한 추천과 시험을 통해 정부투자기관, 연구소, 언론기관, 금융기관 및 일반기업체 등 다방면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1995년부터 지방행정고시가 실시될 경우 다수의 합격자가 배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치외교학과

  교육목표는 첫째, 국내외의 정치적인 문제를 연구의 주제로 설정하여 인간의 정치 의식 및 형태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정치적인 안정과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둘째, 학생들로 하여금 조국의 분단현실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통일을 위한 방법모색과 민족의 부흥을 위한 방법모색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데 있다. 셋째, 지방자치시대에 부흥하여 대전, 충청지역에 대한 지역정치연구에 관심을 갖게하여 앞으로 이 지역의 정치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전공분야로는 한국정치, 국제정치, 정치사상, 비교정치, 정치외교사 등으로 대별되며, 학습을 통하여 접하게 되는 인접학문은 사회학, 심리학, 법학, 행정학, 역사학, 인류학등이 있다.
  각 전공별 주요과목은 한국정치분야에 한국정치론, 북한정치론, 한국정치연습, 국제정치분야에 국제정치론, 국제기구론, 외교정책론, 정치사상분야에 정치사상 1ㆍ2, 한국정치사상, 비교정치분야에 비교정치론, 정치과정론, 민주주의정치론, 정당정치론, 정치외교사분야에 한국정치외교사, 서양정치외교사, 동양정치외교사등이 있다.
  졸업 후 진로로서는 외무고시, 행정고시를 통한 국가 및 지방공무원으로의 진출,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지방정치 지도자로의 진출, 신문사, 방송국등 언론계로의 진출, 그리고 학과에 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계속적인 학문연구를 할 수 있다.

 

◆자치행정학과

  전국에서 최초로 설치된 학과로서, 지방화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행정인과 지역지도자를 육성하고자 한다.
  교육 목표를 살펴보면 첫째,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제기되는 주민의 복잡하고 다양한 행정수요를 지역실정에 맞게 발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행정인과 미래지향적이고 유능한 지역지도자를 육성한다. 둘째, 종합적인 지방자치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자치행정 및 도시행정에 필요한 제반학술적인 이론과 응용방법을 심도있게 연구ㆍ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다.
  전공내용은 일반적인 행정학을 바탕으로 자치행정론, 지방의회론, 지방재정론, 지역경제론, 지역행정론, 교통행정론, 광역행정론등 자치행정분야의 주요내용을 총망라 하고 있다.
  졸업 후 사회 진출에 대한 전망은 첫째, 효율적인 지방행정담당자와 지역 지도자로서의 길과 둘째, 행정고시 및 각종공무원, 지방자치관련 연구소, 언론기관, 도시문제 관련기관, 공사, 금융기관, 일반 기업체 등으로의 진출이 기대된다.

 

◆사회복지학과 

  1. 설치목적 : 사회복지학과는 고도성장에 따른 사회경제구조의 대변혁, 계층간의 불균형, 그리고 생활불안의 확대로 인하여 발생되는 사회복지의 과학화 및 전문화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복지국가건설이라는 국가적 목표에 부응하여 사회복지의 본질과 현상, 제도와 방법을 사회과학적인 차원에서 탐구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삼고있다.
  2. 교육내용과 방법 : 사회복지학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인간생활과 관련되는 모든 분야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포괄하는 종합과학이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사회복지를 위한 정책, 행정, 사업, 실천기법등에 관한 제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실무적 기술을 익히고 응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와같이 이론과 실무를 함께 교육함으로써 사회복지에 관한 선진적 통찰력과 실천력을 겸비한 고도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3. 졸업생진로 : 사회복지학과 졸업생들의 수요는 사회적으로 날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전문이력의 충원요청과 새로운 복지기관의 증가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추세이다. 최근에는 사회복지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새로와짐으로써 사회복지전문가의 사회적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현재 사회복지학과의 졸업생들에게는 전원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주어지고 있고, 각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복지와 관련되는 정부조직에서는 매년 일정수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유자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각종 사회단체, 청소년관련기관, 의료기관, 기타 기업체에서 사회복지학과 졸업생들을 채용하고 있어서 사회복지학과 졸업생들의 진로는 매우 희망적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