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

  의학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연구, 관리하는 예방의학과 질병을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도록하는 치료의학으로 대별할 수 있다. 분야는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으로 대별되며 기초의학은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병리학, 미생물학, 약리학, 예방의학, 기생충학의 8개분야로, 임상의학은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정신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흉부외과, 성형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비뇨기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마취과, 진단방사선과, 치료방사선과, 임상병리과, 해부병리과, 치과의 21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후의 진로는 보건복지부, 보건소등 의료행정분야,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연구와 교육을 하는 기초의학, 병원, 의원 또는 진료소에서 직접 환자를 진료하는 임상의학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임상의는 다시 일반의와 전문의로 구별되고,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인턴 레지던트 수련병원에서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의 전공의 과정을 수료하고 전문의 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이 부여되며, 임상의는 대학에서 임상교수로서 또는 종합병원이나 개인병원에서 의료활동을 하게 된다.

 

 ◆간호학과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학문으로서, 인간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을 유지하여 최상의 상태에서 그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적인 간호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학과는 인간이 신체적ㆍ정신적ㆍ사회적ㆍ영적건강을 유지시키는 것이 목적인 학과로 인간애가 넘치며 따뜻하고 자상한 성격을 소유한 학생에게 적합한 학과이다. 간호학과를 졸업하면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여 각 영역에서 간호사로 근무하게 된다.
  또한 양호교사, 교련교사 자격증도 얻을 수 있으며, 특수 교육과정을 거쳐 조산사, 보건진료원, 가정간호사, 마취간호사, 정신간호사로서 특수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으며 그외 간호교육기관의 교수요원, 지역사회보건간호사, 산업장 간호사로 일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 의해 국민보건교육 담당자로서 국민보건에 앞장 설 위치에 있다.
  국내 간호사 면허증은 국제적으로 인정되기도 하며, 미국의 취업자격 시험은 국내에서도 실시된다.
  간호직은 평생직으로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전문직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