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상화 기여방향으로 출제

 

1. 전반적인 출제기본방향 
  대학별고사 실험평가(모의고사)를 '94년 2회, '95년 1회에 걸쳐 실시하고 그 문제를 공개함으로써 우리대학교에 지원하는 수험생들로 하여금 대학별고사에 두려움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적응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대학별고사 출제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게 출제한다.
  대학별고사에 대한 과민반응을 제거하고,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지 않게 한다는 것이 기본방향이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안에서 출제"라는 말을 "교과서내에서만의 출제"로 오해해서는 안된다. 교과서내에서의 출제와 더불어 정상적인 고교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이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는 뜻이다.

나. 고등학교 교육정상화에 기여하는 방향에서 출제한다.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면 고교교육이 무조건 파행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으나 우리대학에서는 오히려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받은 학생이 유리하도록 출제하여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는 1ㆍ2ㆍ3학년 과정 전체에 걸쳐서 출제하고, 결과(정답)보다는 답을 이끌어 내는 과정(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문제를 출제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지금까지 준비해온 과정을 무시하고 모든 것을 단번에 바꾸는 충격적인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방향에서 출제한다.

다. 단순지식이나 기억력 보다는 원리ㆍ법칙등의 이해ㆍ적용에 관한 기초학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력, 판단력, 창의력등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보다는 기초학력을 중시하고, 평상시에 적용ㆍ분석ㆍ종합평가등 고등정신능력신장을 위하여 얼마나 노력하였나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대학교육에서 필요한 기초학력과 고등정신능력을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차를 아는데 주안을 두고자 한다.

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출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도 상당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나 우리대학에서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이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대학별고사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내용과 범위가 비슷하다 하더라도 그 측정 방법과 형식을 달리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실력을 보다 정확히 평가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객관식 일변도에서 객관식과 주관식 혼용으로 출제하며, 중간정도의 능력측정보다는 기초와 고등정신능력 측정을 겨냥하여 출제한다.
  국어와 영어는 주ㆍ객관식의 혼용, 수학Ⅱ는 주관식 중심으로 출제한다.

마. 지문은 교과서에 국한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제시하되 반드시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도록 출제한다.
  고교 2종 도서의 경우, 8종류의 교과서에 수록된 수준의 내용을 담아 교과서만을 암기하여 시험에 응하는 경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출처의 지문을 제시하도록 한다.

바. '95학년도 대학별고사와 달리 논술을 인문계와 자연계열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문제로 출제한다.
 국어교육에서 습득한 문장기술력, 표현력과 더불어 철학적  사고, 역사적 배경, 국제사회에 대한 안목, 자연의 원리가 함축된 문제를 출제하고자 한다.

 

2. 과목별 출제 기본방향
    가. 과목별 문항수, 배점 및 고사시간표 

교시 인문계 자연계
고사과목 배점 문항수 시간 고사과목 배점 문항수 시간 
1 국어 객관식 30 10 130분 국어 객관식 30  10 130분
주관식 55 11 주관식 55  11
요    약 15 1 요    약 15  1
논    술 50 1 논    술 50  1
2 영어 객관식 45 15 100분 수학Ⅱ 주관식 150 7-10 120분
주관식 105 25


    나. 과목별 출제 기본방향 및 범위
           
                                           ▲국어(논술포함)
1) 출제기본방향
    ○ 정상적인 고등학교 국어교육에서 습득한 사고력, 판단력, 창의력, 표현력, 문장기술력, 문제해결력등을 측정하는 방향으로 출제하되, 평이하면서도 창의적인 문제를 출제한다.
    ○ 논술의 경우 인문계와 자연계로 구분하지 않고 자료제시형으로 출제하되 1,000자(띄어쓰기 포함)내외의 분량으로 하고, 원고지 사용법과 맞춤법도 평가한다.

2) 출제범위
    ○ 고등학교 교과과정 및 고등학교 교과서 수준 범위내에서 주ㆍ객관식으로 다양하게 출제한다.
  
                                                 ▲영어
1) 출제기본방향
    ○ 고등학교 영어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근의 영어평가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한다.
    ○ 이해력은 내용파악(문맥의 이해, 주제파악, 필자의 의도 등), 부분번역, 지시관계, 논리적 연관성등을 주로 평가한다.
    ○ 표현력은 국문영역, 구문전환, 상황에 맞는 영어표현, 영어로 요약하기, 영문영답등을 주로 평가한다.

2) 출제범위
    ○ 고등학교 교과과정 범위내에서 출제한다.
    ○ 지문은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하되, 현행 교과서 밖에서 발췌하여 출제한다.

                                                ▲수학
1) 출제기본방향
    ○ 현행 중ㆍ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응용 및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 단편적인 공식의 암기에서 탈피하여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이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과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항을 출제한다.
    ○ 교육과정의 전 영역에서 출제하되, 여러영역에 관련된 종합적인 문제를 출제한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주관식 문항으로 출제하되, 결과보다는 풀이과정에 비중을 두어서 문제의 이해 정도와 풀이과정의 단계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2) 출제범위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일반수학과 수학Ⅱ 그리고 중학교 교육과정의 범위내에서 출제하며, 용어 및 기호는 현행 교과서에 따른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