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 가동

  도서관에서는 대학의 학술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도서관 전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드디어 오는 17일 도서관 학술정보 시스템을 가동하게 되었다.
  도서관 학술정보 시스템은 도서관의 전반적인 업무와 정보서비스를 전산화하여 학술정보의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학술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전자매체화하여 이용자 서비스를 극대화하며 더 나아가 네트워크(NETWORK) 접속을 통해 국내외 기관과도 정보자료를 공유하여 학술연구활동을 지원하게 되므로써 이용자들은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도서관은 그동안 이용자검색, 대출ㆍ반납시스템등 일부시스템을 부분적으로 시험가동해 왔었고, 예정대로 주전산기 도입이 완료되었으므로 오는 17일 도서관 학술정보 시스템을 정식으로 가동할 수 있게 되었기에 가동식을 앞두고 새로운 도서관 정보서비스와 향후 발전계획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도서관 학술정보 시스템 구성
  도서관 학술정보 시스템의 하드웨어(HARDWARE) 구성은 SUN SPARC CENTER 2000E를 주전산기로 하고 업무용 및 이용자 검색용 PC 106대, 각종 PRINTER 41대를 비롯하여 CD-NET 장비를 갖추고 있다.
  SOFRWARE는 수서, 편목, 검색, 연속간행물, 열람, 시소러스/전거시스템 등의 6개 MODULE을 기본으로 하고 목차정보 서비스, 원문제공 서비스, MULTIMEDIA 정보서비스, 온라인 상호대차 서비스등 보다 질높은 정보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도서관 학술정보 시스템은 HOST COMPUTER와 PC가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함으로써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CLIENT/SERVER 환경, 그리고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이용교육 없이도 도서관시스템에 보다 친숙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된 윈도우 환경이 특징이다.

◇ 자료검색 시스템
  지금까지 도서관 이용자들은 목록카드를 이용하여 도서관 소장자료를 검색하였다. 도서관은 그동안 전산화된 자료검색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자료 뿐만 아니라 이전자료까지 소장하고 있는 모든 자료들에 대해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여 왔다.
  현재 검색을 할 수 있는 자료들은 우리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서양서, 동양서, 국내서 단행본과 연속간행물자료, 학위논문자료이며 도서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국내 학회지와 외국 학술잡지의 내용 목차도 연속 간행물 기사색인 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와 이들 자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현황은 다음과 같다.
  도서관에서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한 모든 자료들은 도서관의 각 자료실에 비치되는 42대의 이용자 검색용 PC를 통하여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내망을 통하여 교수연구실, 학과사무실 등에 있는 모든 PC에서도 검색 할 수 있다.
  도서관이 제공하는 자료검색 시스템의 종류는 ① 서명, 저자명, 출판사, 주제명의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할 수 있는 단어 검색 ② 검색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해당자료를 검색하는 분류검색 ③ 자료의 등록번호,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등 선택된 검색항목을 입력하여 검색하는 항목검색 ④ 최근에 도서관에 입수된 자료를 검색하는 신착 도서검색등이 있다.

◇ 열람 서비스
  대출ㆍ반납등 도서관의 열람서비스는 도서관 자체 Host Computer가 도입되었기 때문에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될 것이다.
  대출ㆍ반납시스템은 그동안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완전 자동화 되었으며 필요한 도서가 모두 대출되었을 경우에는 대출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ID와 Password를 가지고 대출 예약한 자료들을 열람하거나 자신의 대출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는 도서관에 구입을 희망하는 자료를 터미날 상에서 신청할 수 있고 지금까지 이용자가 구입을 신청한 희망도서들과 그 자료들의 처리상태를 볼 수 있다.
 
◇ CD-ROM 자료 및 온라인 검색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CD-ROM 자료는 주로 2차 자료들이 대부분이다. 그동안 CD-ROM 자료들은 Stand-Alone 방식으로만 이용하여 많은 이용자들이 동시에 같은 자료를 이용할 수 없어서 매우 불편하였으나 학술정보 시스템에서는 CD-NET 장비가 마련되어 어느 검색터미날에서도 여러 이용자들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공중정보통신망을 이용한 KNITI-IR, DIALDG등과 천리안을 개설하여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CD-ROM 자료와 온라인으로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교내발간물 및 고서 CD-ROM제작
  CD-ROM 원문 제작 장비를 구입하여 교내에서 발간되는 석ㆍ박사 학위논문, 학술지등을 점차적으로 전자 매체화하여 온라인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고서들도 CD-ROM으로 제작하여 보관,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인터넷 Web서비스 제공
  인터넷 상에 도서관 홈페이지를 작성하여 도서관 현황, 도서관 소식, 도서관소장 데이터베이스, 신착도서 안내, 이용안내, 도서관 건의사항, 향후 제공될 검색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서관 자료의 검색기능 추가까지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인터넷 상에서 원문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외국 학술 잡지들의 정보와 이에 따른 부가적인 서비스도 시행 할 예정이다.

김성자(도서관 사서주사)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