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이상의 사용자, 해외 10여개국에 수출, FAX등 다양한 기능 보유

 현재 글눈은 국내 10만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상태이며 미국, 일본, 캐나다, 아랍에미리트, 자메이카등 외국에 수출을 하고 있다.
  또한 글눈의 파급효과는 컴퓨터 입력부 자동화를 위한 핵심기술, 외국이 접근하기 힘든 고유기술의 확보, 정보구축기술 선진화로 국가 경쟁력 확대, 문헌정보ㆍ특허정보ㆍ기술정보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경비절감, 키보드 입력시간의 절약에 따른 노동생산성 향상의 효과가 있다.
 
 ▲글눈의 필요성
   늘어만 가는 문서의 보관에는 막대한 경비와 인력이 필요하며 많은 자료 중에서 필요한 문서를 찾는 일은 귀중한 시간과 인력을 낭비하는 일이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를 컴퓨터에서 입력시켜 보다 쉽고 빠르게 정보를 검색할수 있으며 정보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보 입력 기술과 정보검색기술이 가장 중요한데 정보 입력을 위한 필수 장비가 글눈이다.

 ▲글눈이란
   글눈(“글을 읽는 눈”의 순수 우리말)은 문서를 키보드로 입력하지 않고 스캐너로 문서를 입력하면 문서내의 한글, 한자, 일어, 영어, 독어, 불어, 숫자, 특수기호, 도표까지 자동으로 초당 100자 이상씩 빠르게 입력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세계최초 세계최고의 문서인식 S/W이다.

 ▲글눈의 동작과정
   ①문서입력과정
     스캐너를 이용하여 문서를 입력한다. 이때 입력된 문서 영상은 이미지 형태이기 때문에 편집이 불가능하다. 글눈에서는 PCX형태로 입력받아야 한다. PCX는 압축률과 호환성이 뛰어난 이미지 포멧으로 3.5인치 플로피 디스켓 한장이면 A4크기의 문서를 20~40장정도 보관할 수 있다.
   ②글눈의 인식과정
     문서에서 입력받은 문서를 글눈에서는 몇 번의 마우스 조작만으로 간단히 타이핑할 수 있다. 글눈은 초당 1백자 분당 6천자 이상을 타이핑 할 수 있으며 A4용지 한 장의 문서를 10초 정도에 입력하는등 사람에 비하여 1백배 이상의 빠른 속도로 입력이 가능하다.
   ③편집과정
     글눈에서 인식된 결과는 평소 사용하는 과정이다. 인식결과는 평소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에서 편집하는 과정이다. 인식된 결과는 gnun.txt라는 이름의 text형식의 파일을 불러올수 있는 모든 워드프로세서가 호환이 가능하다.

 ▲학습모드
   문서 인식기는 인공지능으로서 1백%의 인식율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사람과 같이 잘못 인식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마련이며 매번 잘못 인식된 글자를 워드프로세서에서 찾아내어 수정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작업이다. 문서 인식기가 잘못인식한 글자를 자동으로 찾아내어 수정할 수 있으며 한번 수정한 글자는 자동으로 학습되어 다음부터는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학습기능이며 쓰면 쓸수록 인식율이 높아지는 우수한 기능이다.

 ▲학습효과
   ①학습과 인식을 동시에 수행한다. 글자를 학습한 후 다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모드를 실행하면 문서를 인식해 가면서 모르거나 불확실한 문자만을 선별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며 인식 및 학습한 결과는 결과파일에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이차적인 별도의 작업이 필요치 않게 된다.
   ②오인식 및 미인식된 글자를 쉽게 찾아 수정할 수 있으며 인식 결과를 다시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줄일 수 있다.
   ③쓸수록 인식율이 증가한다. 마치 사람이 공부하는 것과 같이 학습을 통하여 모르던 글자를 알게 되면 다음부터는 인식할 수 있게 된다.
   ④학습된 결과는 글눈이 설치된 디렉토리에 학습데이터로 쌓이게 되며 학습데이터가 많을수록 인식률이 증가한다.

 ▲학습방법
   인식에서와 같이 영역을 설정한 후 정의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학습과 확인값을 설정하면 된다.

정리 배진만 기자


 ▲기타 기능들
   ①수동연속, 자동연속
     여러 장의 문서를 한 번에 작업할 때 사용하는 명령으로 스켄이나 인식을 연속으로 할 수 있다. 두 명령 모두 스켄받을 때는 차이가 없으며 인식할 때만 차이가 난다. 두 명령 모두 스캔받을 때는 매 문서를 스캔 받은 다음 계속 스켄받을 것인지를 물어본다. 이때 ‘예’버튼을 누르면 연속해서 스켄받을 수 있다.
   ②팩스보내기
   ③인쇄하기
   ④문단출력
   ⑤선제거
   ⑥속도개선
   ⑦폰트정제
     학습폰트 중에서 잘못된 데이타를 제거하는 명령으로 사용할 필요는 거의 없다.
   ⑧영상반전
     스캐너에 따라 그림이 역상으로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영상반전명령으로 영상을 바로잡은 뒤에 인식 해야 한다. 영상이 반전된 경우 영상을 정상으로 반전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⑨이미지 회전 기능
     스캔 받은 문서가 다소 삐뚤어진 경우 똑바로 보정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좌로 회전 또는 우로 회전 명령을 이용하면 기울어진 영상을 바로잡을수 있다.

  학습시 확인값은 매우 중요한데 확인값이 높을수록 학습시킬 수 있으나 그만큼 학습량이 늘어난다.
  학습은 인식도중 모르는 문자를 만나면 그림과 같이 학습을 위한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학습화면은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위쪽은 현재 학습할 부분의 영상을 확대하여 보여주며 학습할 대상문자를 붉은 색으로 표시한다. 학습할 때는 붉은색으로 표시된 글자를 학습한다. 아래 왼쪽은 자판선택 표시창으로 현재 선택된 자판의 종류를 표시한다. 자판선택은 키보드의 좌우 방향키를 이용한다.
  아래 오른쪽은 결과확인창으로 위쪽의 기준 글자를 인식한 결과가 표시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