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임기 중에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착공될 전망인데 행복도시와 연계한 발전전략과 이로 인한 대전의 발전 방안은?
 우선 대전은 행복도시의 핵심 배후도시로서 행복도시가 자생력을 가진 도시로 성장해 가는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과 도시 인프라를 지원해 나갈 것이다. 또 대전과 행복도시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국가중추 기능을 분담하면서 함께 공존하며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행복도시와 연계한 광역권 발전 축을 형성하고 도시고속화도로건설, 도시철도 연장 등 광역교통망 확충과 상·하수도 및 환경기초시설 등 정주 여건 및 도시환경 개선을 통해 도시 인프라를 확충하여 인구수용능력과 도시 간 상호연계성을 강화해야 하며 교육, 문화, 복지, 엔터테인먼트 등 배후 지원기능을 획기적으로 확대, 대덕 R&D 특구 등을 중심으로 한 지역특화·전략산업을 중점 육성함으로서 핵심 배후도시로서 대전의 도시위상을 제고해 나갈 것이다.

 대덕연구단지특구 관련법이 지난해 7월 시행되었다. 대덕특구가 당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프로젝트 사업이 절실할텐데 앞으로 대덕특구에 대한 계획이나 발전 방안은?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연구개발 기능과 비즈니스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혁신클러스터로서 정부출연 연구기관 21개, 지적재산권 10%, 박사급 연구원등 인력 10%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연구기관 집적지’이다. 지난해 11월 확정한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에는 연구성과의 사업화 촉진, 벤처생태계 조성, 글로벌 환경구축, 타 지역과의 연계 및 특구성과 확산을 주요 추진 전략으로 하고 있다.
 대덕특구는 연구 개발 성과의 사업화 촉진을 위한 ‘연구소 기업’을 설립하여 1천억원 규모의 ‘대덕특구 투자펀드’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대덕특구 내 국세감면을 추진하여 최대의 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대덕특구 내 개발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그 외에도 ‘기술사업화협의회’를 통한 산학연 협력을 추진하여 경영서비스와 기업의 창업·성장을 지원할 것이며 특구 내 정부 국책사업을 유치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다.

 시장께서는 일자리를 위해 산업단지 100만평을 조성하고 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우리 대전은 연구개발(R&D)기능은 탁월하나 이를 뒷받침 할 산업용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에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개발을 통한 신규 산업용지를 확보하고 서구 기성·평촌지구를 개발하고 1·2산업단지 재정비 방안과 연계 추진하여 산업단지 100만평 조성으로 1만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공업지역 개발 및 산업단지 재정비시 산업용지는 축소 최소화할 방안이며 서남부(2, 3단계) 및 1, 2산업단지 리모델링을 검토하고 있다.
 또 기업유치 기반조성을 위해 대덕테크노밸리를 계획하고 있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초일류 혁신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고 행정복합도시건설과 연계한 컨벤션, 영상, 특허법률, 컨설팅산업과 계룡대, 자운대, 군수사령부 등 국방관련 기업을 활용한 국방산업, 그리고 자연 + 문화 + 과학이 어우러진 복합관광산업을 육성하는 신 3차 산업인 지식기반서비스업을 계획하고 있다. 더불어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여 서민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시내버스 완전 공영제로 인한 적자해소 방안으로 감차 및 요금인상을 하려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정말 감차와 요금 인상밖에 없는지, 다른 대안은 없는지?
 시내버스 감차는 운송수입금이 적은 노선 위주로 10대 정도로 최소화했으며, 앞으로는 오전 출근시간대에 시내버스를 집중 배차해 이용승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시내버스 요금인상은 준공영제 시행의 적자를 메우는 의미보다는 유가상승, 물가상승, 임금인상 등의 운송원가 상승 요인에 대해 보상하는 차원으로, 시내버스 요금은 전국적으로 매 2년마다 한 번씩 인상하였던 것이다.
 준공영제는 금년 1년간 약 268억원의 막대한 재정지원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런 비효율성을 없애고 운송원가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공사”를 설립하고 시내버스 완전공영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완전공영제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막대한 재정이 소요된다. 따라서 외곽·비수익노선은 공영버스를 투입하고 도심 수익노선은 노선 입찰제를 도입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염두에 두고 추진할 계획이며 앞으로 지역적인 의견수렴과 전문기관의 기술적인 타당성 검토 등의 신중한 검토과정을 거쳐 대중교통공사 설립유형, 공영버스 운영규모 등에 대한 실현가능성 있는 대안을 만들 계획이다.

 충남대와 공주대  간의 통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대학이 자치단체와 함께 지역발전의 한 축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해 온 부분은 매우 크다. 그리고 두 대학 간의 통합문제는 대학의 발전전략과 구성원(교수·학생·직원·동문)들의 의견이 우선이라 할 수 있다. 두 대학이 통합하게 된다면 대학벌전에 기여하고 이것이 지역사회의 발전으로 연결되길 희망한다.

 행복도시에 충남대학교가 입주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시에서는 지역대학들과 함께 ‘대전권대학발전협의회’를 구성하여 대학발전 및 지역발전을 위해 공동협력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단, 수도권 대학의 진출은 지역대학의 성장을 저해시키고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국가정책과 배치돼 수도권 대학이 행정도시에 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대학이 행복도시에 참여하거나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정리 빈문경기자 binmk0112@cnu.ac.kr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