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세상 향한 도약 발판대 도전하는 심장 안고 웅비하라

 ◆약학과
  약학은 질병의 치료및 예방을 위한 의약품의 학술적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약학은 이러한 의약품을 연구, 개발하고 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약사를 양성함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약국및 병원약국에서 의약품을 직접 환자에게 투여하는 임상약사와 또 보건, 환경분야에서 의약품의 응용에 기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나아가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에 있어 주역을 담당할 수 있는 연구약사를 배출하도록 교육한다.
  이를 위한 주요 교과목으로는 약제학, 약물학, 임상약학, 위생화학, 생화학, 물리화학, 미생물학, 천연물화학, 의약품분석학, 의약품합성학, 한방학, 생리학및 병리학 등이 있다.
  졸업후의 주요 진로는 임상약사(약국 및 병원), 제약회사(연구개발부, 생산부, 품질관리부 등), 국가연구소 및 보건소등으로 현재 100%의 취업율을 보이고 있을뿐 아니라 첨단 생명과학 분야와 제약회사등에서의 약학 전문인력 요구가 늘어나고 있어 오히려 졸업인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제약학과
  약학은 질병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의약품의 학술적 이론과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으로서 제약학과에서는 이러한 의약품을 연구, 개발, 생산하고 의약품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약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 의약산업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향장품, 염료, 농약, 환경분야 등에 필요한 소양을 갖는 약사의 배출을 부차적인 목표로 갖고 있다. 따라서 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할 연구 약사와 약국 및 병원 약국에서 환자에게 직접 의약을 투여하는 임상약사의 배출과 나아가 보건, 환경 및 관련산업분야에서 기여할 전문인력을 배출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의약품합성, 의약품개발론, 제제학, 제제공학, 임상치료학, 약리학, 천연물약품학, 한방학, 미생물약품발효학, 약품분석, 환경위생 등이 있다.
  졸업후 진로는 제약회사, 약국 및 병원, 국가 연구소 및 보건소 등이며, 현재 100%취업율을 보이고 있을 뿐만아니라 신약개발 등에 관련된 첨단 연구분야와 제약 및 환경산업분야의 인력 요구가 과다하여 졸업인원이 오히려 매우 부족한 실정에 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