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세상 향한 도약 발판대 도전하는 심장 안고 웅비하라

 ◆수의학과
  1. 연혁 : 1982년 입학정원 52명으로 농과대학에 수의학과가 개설된 이래, 1987년 석사과정과 1989년 박사과정이 개설되었다. 1991년 3월에 농과대학에서 분리 설치되었다. 수의과대학 분리와 함께 1964년 개설된 농과대학 부속 동물병원 역시 수의과대학 부속 동물병원으로 이전되어 운영되고 있다. 1998학년부터는 현재의 농학계열에서 의학계열로 재분류됨에 따라 수업년한이 6년으로 운영된다. 현재는 각 분야에 연구업적이 우수한 전임교수 13명과 각계각층의 저명인사 6명으로 구성된 겸임교수로부터 4년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입학정원은 1995년부터 60명으로 증원되었다.
  2. 학과 설치목적 : 수의학은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전반과 그와 관련된 학문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활용하는 학문이다. 우리 학과는 수의학을 통해서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올바른 지성을 갖춘 사회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도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수의학분야의 지도자와 의ㆍ약학 및 공중보건의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해당 분야에서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전공분야 소개 : 수의학과는 생명과학의 기초로부터 동물의 진료, 인간 생활에 기초가 되는 약물의 안전성 검사, 축산물의 안전성 검사, 의학전반에 기초가 되는 실험동물의 연구, 환경 및 공중보건에 대한 심도있는 분야를 수학하게 된다. 4년간의 수업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수의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며, 개설이래 95-100%의 면허 취득율을 나타내었다. 졸업후 진로는 일반적으로 축산물의 안전과 관련한 공무원, 수입 축산물의 위해성을 검사하는 검역관련 공무원, 기초 의ㆍ약의학을 연구하는 다양한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 수의사 인력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취업율은 100%이며 각종 업체에서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