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제1문항 : 요약형]
  [1] 아래 지문은 한 교양 잡지(1995년 1ㆍ2월호)에 실린「불순함에 대한 옹호」라는 글의 일부이다. 이 글을 읽고 아래 유의사항에 유념하여 요약하시오. <30점>

  지금 언뜻보기에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이념의 순수함에 대한 열정인 듯 보이지만, 조금더 먼 안목으로 보면 피의 순수함에 대한 열정이야말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커다란 문제인 것 같아요. 그건 한편으로는 이념의 순수성에 대한 열정에도 한쪽 다리를 걸치고 있는 것이긴 한데, 요컨대 그것은 민족주의의 문제입니다. 일제시대든 그 이후의 분단 시대든 우리 현대사의 가장 커다란 정치적, 이념적 동력은 민족주의였습니다. 북쪽의 사회주의가 밀로셰비치의 세르비아 사회주의를 훨씬 능가하는 민족주의였던 것은 말할 나위도 없지만, 남쪽의 자본주의 역시 그것을 원격 조정한 것은 민족주의의 열정이었습니다. 여기서 이승만이나 박정희 같은 지배자들 개인의 반민족적 행적을 거론하는 것은 별로 커다란 의미가 없습니다. 그들마저 스스로를 민족주의자로 가장해왔고, 또 어쩌면 그들은 진실로 자신들이 민족주의자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니까요. 우리의 경우, 지배 세력이든 저항 세력이든 그들은 대체로 자신들의 정치 행위를 민족의 이름으로, 또는 민족주의의 이름으로 행해왔고, 민족주의자라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명예스러운 이름이었습니다. 사회주의자라는 것이 금기어처럼 되어 있었던 남한 사회에서도, 어떤 사회주의자를 일러 그는 민족주의적 사회주의자였다고 한다거나, 그는 민족주의라는 목표를 위해 사회주의라는 수단을 택한 사람이었다고 하면 어느 정도 ‘죄가 사해지는’ 형국이었습니다. 사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욕은 사회주의자라거나 공산주의자라는 것이 아니라, 반민족 행위자라는 것이었지요. 민족주의의 값어치에 대한 이의제기는 원초적으로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동질적 주민 집단으로 이뤄졌다는 사실 그리고 구한말 이래 우리의 민족주의가 우리 민족사의 특수한 정황과 결합하며 진보적 역할을 수행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는 것이긴 하겠지만, 어쨌든 희귀한 현상인 것은 사실이지요. 그런데 그것은 이제 단순히 희귀한 현상에 그치지 않고 아주 위험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 민족주의란 피의 순수함에 대한 열정과 그리 먼 것이 아니고, 그 피의 순수함에 대한 열정은 우리가 우리와 다른 피를 지닌 사람과 공존하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인종주의를 욕하지만, 사실 우리나라 사람만큼 인종주의적인 주민 집단이 달리 그리 흔할까요? 우리의 인종주의는 우리가 흔히 우리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이런 생각 자체가 사실 얼마나 부당한 것일까요?)민족에게 주로 쏠리는 것이긴 하지만, 서양 사람이나 일본인에게도 본질적으로는 다르지 않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우리와 다른 사람을 참아내지 못하는 거예요. 아마도 한국사회는 혼혈아들이 정상적으로 살아가기가 거의 불가능한 세계에서 몇 안되는 사회 가운데 하나일 겁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에게는 일본인을 욕할 자격도, 백인의 인종 우월주의를 욕할 자격도 없는 거지요. 함께 살아본 경험이 없는 핑계로 언제까지 함께 살기를 거부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원컨 윈치 않건 이제 우리는 우리와 다른 삶들과 더불어 살아야 할 거고,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우리와 피가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걸 배워야 합니다.

<유의사항>
  1. 위 지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묻는 문제가 아니라 지문의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임.
  2. 제목과 성명은 쓰지 말고 본문부터 시작할 것.
  3. 제시된 지문에 나오는 절이나 문장을 인용하였을 때는 반드시 인용부호를 붙일 것.
  4. 글의 길이는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200자 이내가 되게 할 것.
  5. 원고지 사용법과 맞춤법 등을 지킬 것.
  6. 요약문 자체가 완결된 글이 되도록 할것.
  7. 답안 작성은 연필을 제외한 흑색 또는 청남색 볼펜이나 만년필 중 1가지 색상으로만 작성할 것.
  8. 수험생의 신분이 드러나는 내용은 일체 쓰지말 것.

 인문계
  [제2문항 : 논술형]
  [2] 다음 두 자료를 읽고, 이 소재를 활용하여 “자연 보호와 지역 개발”이란 제목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논설문을 작성하라([자료1]은 객관적인 사실을 기술한 글이고, [자료2]는 이를 쟁점으로 부각시킨 지역에서 발행되는 잡지의 기고문이다). <70점> 

  [자료1] 최근 정부는 유네스코에 경주와 설악산을 세계 문화 유산과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록 신청을 하였다. 그러나 경주와 설악산 인근 주민들은 이것이 지역 개발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경주는 이미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 되었으나, 설악산 자연 유산 지정은 주민들의 반대 운동으로 지연되고 있다.
  [자료2] “속초 지역은 전체 면적의 52.3%가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어 도시계획 면적의 협소로 인한 개발 저해는 물론 자연공원법 및 문화재관리법 등의 법적 규제로 말미암아 지역 주민의 재산권 행사와 지역 개발에 상당한 지정을 초래하는 등 현재까지도 피해를 피부로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설악산을 세계 자연 유산지역으로 등록하려는 문체부의 의지는 또 한 번 지역 주민의 여망과 상반되는 어처구니 없는 행동으로 지역 주민을 기만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월간『태백』1996년 2월호)

 <유의사항>
  1. 제목과 성명은 쓰지말고 본문부터 시작할 것.
  2. 제시된 지문에 나오는 절이나 문장을 인용하였을 때는 반드시 인용부호를 붙일것.
  3. 글의 길이는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안팎(± 100자 허용)이 되게 할 것. (1,100자를 초과하거나 900자에 미달하는 글은 감점하며, 500자에 미달하는 글은 0점 처리함).
  4. 원고지 사용법과 맞춤법 등을 지킬 것.
  5. 답안 작성은 열필을 제외한 흑색 또는 청남색 볼펜이나 만년필 중 1가지 색상으로만 작성할 것.
  6. 수험생의 신분이 드러나는 내용은 일체 쓰지 말 것.

자연계
  [제2문항 : 논문형]
  [2] 다음자료를 읽고 1,000자 내외로 논술 하시오. <70점>

  우리나라는 뇌사가 법적 사망으로 인정되고 있지는 않지만, 현실적으로 뇌사자들로부터의 장기이식수술이 실시되고 있다. 『뇌사(腦死)의 법적 사망 인정』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의 입장을 선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1,0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유의사항>
  1. 제목과 성명은 쓰지말고 본문부터 시작할 것.
  2. 제시된 지문에 나오는 절이나 문장을 인용하였을 때는 반드시 인용부호를 붙일 것.
  3. 글의 길이는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안팎(± 100자 허용)이 되게 할 것. (1,100자를 초과하거나 900자에 미달하는 글은 감점하며, 500자에 미달하는 글은 0점 처리함).
  4. 원고지 사용법과 맞춤법 등을 지킬 것.
  5. 답안 작성은 연필을 제외한 흑색 또는 청남색 볼펜이나 만년필 중 1가지 색상으로만 작성할 것.
  6. 수험생의 신분이 드러나는 내용은 일체쓰지 말 것.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