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

  1899년 경인선의 출범으로 경부선, 경의선이 개통되며 대한민국 철도의 역사가 시작됐다. Korea Railroad Corporation의 약칭인 코레일 (KORAIL)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산하 8개의 지역본부와 코레일공항철도(주), 코레일관광개발(주), 코레일네트웍스(주), 코레일로지스(주), 코레일유통(주), 코레일테크(주) 등의 계열사를 두고 있다. 직무 분야는 ▲사무영업 ▲운전 ▲차량 ▲토목 ▲건축 ▲전기통신 ▲철도신호 제어로 나눠진다.
  철도산업을 리드하는 창의·혁신, 글로벌 인재를 추구하는 코레일은 성별, 학력, 연령, 자격, 경력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한 채용 절차를 시행한다. 또한, 서류전형과 필기시험, 면접 등 채용 과정에서 공정성을 원칙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시행하고 있다. 신입사원 채용은 권역별 채용, 전국권 채용으로 구분된다. 권역별 채용은 전국 누구나 지원할 수 있지만 해당 권역에 배치 후 10년간 전보가 제한된다. 전국권 채용은 보훈 및 장애인 채용 분야로 2개월 간 인턴사원으로 근무 후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또한, 코레일은 지역인재채용 제도로 지난해 하반기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 직종에서 477명의 신입사원 중 절반에 가까운 209명을 충청권 인재로 뽑았다. 공공기관 의무채용 적용 첫해 목표치인 18%는 물론, 5년 차 최종 목표치인 30%마저 단번에 뛰어넘었다.
  코레일에는 정규직에 불합격한 자 중 희망한 자에 한해 면접시험 및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인턴 기회를 부여하는 ‘체험형인턴 채용’이 있다. 체험형인턴 지원자는 입사 지원 시 희망 여부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체험형인턴은 약 3개월 동안 진행되며 인턴 수료자 중 평가성적 우수자에게는 정규직 입사 지원 시 가점 2점이 부여된다. 
  코레일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안전을 비롯한 철도 모든 분야에 첨단과학 기술을 도입해 새로운 철도 강국으로의 도약을 꿈꾼다. 대한민국의 사람과 물자가 세계로 뻗어 나가는 미래를 위해 코레일에 지원해보는 건 어떨까? 
  한편, 우리 학교 취업준비센터는 한국철도공사 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특강을 오는 10월 26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특강은 우리 학교 학생경력통합관리시스템에서 10월 26일 15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