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와 지역 발전

  방역 당국이 코로나와 함께(With Corona) 생활하게 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의 시작 시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10월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11월 9일쯤 단계적 일상 회복 시작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한 것이다. 이날 정 청장은 “현재 접종 예약률을 감안하면 10월 마지막 주 초반에 전 국민의 70% 접종 완료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접종 후 항체 형성에 필요한 2주를 감안하면 11월 9일이 그 때가 되는 셈이다. 실제로 전국적으로 80%에 이르는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을 보이고 있으며 접종 완료율도 65%에 가까우니 이러한 예측은 무난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또한 이에 발맞추어 코로나 대응 전략을 다루게 되는 ‘코로나19일상회복지원위원회’도 공식 출범시켜 ‘점진적‧단계적’으로 ‘포용적’인 일상 회복을 ‘국민과 함께’ 차근차근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꾀한다는 방역체계의 전환을 기대하게 하는데 그렇다고 코로나 이전 수준의 일상 복귀는 아직 무리일 것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면 지금까지와는 체계가 다른 방역조치가 시행된다. 그렇기에 변이 바이러스 영향과 시간에 따른 백신 효능 감소, 또 백신을 맞지 못하거나 맞지 않는 사람들을 고려할 때 많은 이들이 코로나19 치료제가 시급하다고 지적하는 것도 방역 전략 전환의 전제 조건으로 귀담아들어야 할 대목이다.
  이런 와중에 코로나 이후 시대(Post-COVID 19)에 대한 논의가 백가쟁명을 이뤄 감염에서 자유로워진 이후 분위기나 생활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될지, 또 어떤 위기가 찾아올지 등 다양한 시각에서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초연결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어쩌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년이 될 수 있는 2021년, 우리나라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 기회의 계기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물음은 전문가들만이 다뤄야 하는 문제는 아닐 것이다.
  비대면·원격 사회 시스템의 정착에 따른 산업 스마트화 가속, 위험대응 상시화와 회복력 중시 사회 도래 등은 교육‧경제‧환경의 영역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사회 분야에서 이미 우리가 보고 경험했다. 온라인에 구축된 쇼핑몰을 통해 일상용품을 구입하고 판매했으며 음식도 시켜 먹었다. 스마트폰 하나가 세상과 연결하는 충분한 도구가 된 것이다. 어디 이뿐인가, 여태껏 강의실이 아닌 가상공간에서 공부하는 우리 학생들 또한 얼마나 많은가!
  하지만 큰 관심을 받아야 할 사회적 현안들도 소홀하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에게는 지속 가능해야 하는 절실한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지역 발전의 문제이다. 정부는 대전‧충남‧충북‧세종, 부산‧울산, 대구‧경북‧광주‧전남 등 전국 4개 지역의 여러 지방자치단체를 묶어 ‘초광역권’이라는 새로운 단위를 만들어 별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 14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자치분권 2.0시대가 개막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수도권 집중이 지속되는 흐름을 되돌리는 데는 역부족이었다”며 “초광역협력이라는 새로운 모델이 성공하고 확산된다면, 수도권 집중 추세를 반전시키고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특단의 지역 균형발전 전략이 모색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일부 지역에서는 2024년을 목표로 자치분권과 지역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추진하기도 했다. 그 토대가 마련된 셈이다. 2021년은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이 되는 해이다. 국가 발전의 동력은 지방에 있다. 2021년이 실질적인 포스트 코로나의 원년으로 지역이 살고, 지역 대학이 산 해로 기억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