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누봇 캐릭터, 개발자들이 직접 만든 츠누봇 캐릭터이다. 사진/ 조해창 학우 제공

 지난 3월, 우리 학교 알리미 챗봇 ‘츠누봇’이 출시됐다. 츠누봇의 이름은 ‘Chungnam National University’의 약자 CNU에서 유래했다. 에브리타임에도 출시 소식이 올라오면서 학우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은 이 챗봇은 우리 학교 조해창 학우(지역환경토목학·3)와 한양대학교 에리카 박찬혁 학우가 공동 개발한 카카오톡 채널이다. 이들은 학교에 다니면서 필요한 정보가 통합돼 있지 않아 불편했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챗봇을 제작했다. 츠누봇의 카카오톡 ID는 cnubot으로, 채널 추가 후 찾고자 하는 정보를 메뉴에서 선택하면 바로 볼 수 있다.
  츠누봇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학식 식단 및 운영 시간 정보 ▲ 학내 셔틀버스 정류장별 예상 위치, 출발 시각과 노선표 ▲ 도서관 열람실 층별 지도 및 총 좌석, 잔여 좌석, 운영 여부 ▲ 기타 알뜰 정보 (학사정보, 최신 문화정보와 각종 학교 시설 전화번호) 등이다. 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전체 열람실 좌석 수도 표시하고 있는데, 원하는 구역을 선택하면 총 좌석과 잔여 좌석을 함께 볼 수 있다. ‘충남대학교 도서관 앱’ 없이도 간편하게 잔여 좌석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츠누봇 개발자인 조해창 학우는 “챗봇을 통해 학우분들이 원하는 정보에 손쉽게 접근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라 부족함은 있겠지만,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츠누봇을 지속해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실제 츠누봇을 접한 박정연 학우(경영학·3)는 “원하는 메뉴나 찾고자 하는 정보를 바로 선택하면 볼 수 있고, 사용법이 간단해서 편리하다”며 “특히 아직 학교에 대해 잘 모르는 신입생 학우들이 츠누봇을 이용한다면 학교 시설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