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0.14 수 09:42
상단여백
HOME 충대신문 대학
나를 위한 변화! - 전과와 융복합창의전공 알아보기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01.07 11:34|(1159호)
전과 절차 2020년 기준 전과 선발 절차. 인포그래픽/ 김동환 기자

  12년에 걸친 초중고시절의 치열하고 힘들었던 공부를 마치고 대학 진학에 성공한 학우들은 다양한 상상을 하면서 꿈에 그리던 대학 생활을 시작한다. 오랫동안 꿈꿔왔던 대학 생활의 로망도 잠시, 학우들 중 일부는 전공 공부가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는 현실에 부딪힌다. 이러한 학우들은 적성에 맞지 않는 공부를 억지로 하며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데 힘들어한다. 당신도 이러한 괴리에 빠졌다면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등의 방법으로 대학 생활에 새로운 변화를 줘보는 건 어떨까?

  전과에 대하여
  전과는 2학년 이상인 학생이 같은 학년의 다른 단위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전과는 재학 중 1회 승인에 한하고, 한 개의 학과에만 지원할 수 있다. 편입 학생과 1학기 개강일 이전 복학이 불가능한 학생은 전과 자격에 제한을 받는다. 매 학년 말 한 번 시행하며, 이수한 교과목의 평균 평점이 2.5 이상인 학생이 지원할 수 있으나, 선발 직전 동기 계절학기 성적은 포함되지 않는다. 전과 지원에 필요한 이수 학기 및 취득학점 기준은 졸업소요학점을 130학점 기준으로 했을 때 2학년 2, 3학기 이수자는 33학점~64학점, 3학년 4, 5학기 이수자는 65학점~97학점, 4학년 6, 7학기 이수자는 98학점~129학점이다.
  모집 요강은 매 학년도 12월 중순에 학교 홈페이지 학사 정보에 공지된다. 모집 요강에는 전출, 전입, 선발 기준, 선발 방법 등이 학과별로 설명돼있으니 전과를 희망하는 학우는 이를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단, 약학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국가안보융합학부는 전입이 불가능하다. 전과를 통해 학우들은 본인의 적성을 찾을 수 있고, 진로와 취업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실제로 전과에 성공한 A 학우(응용화학공학·3)는 “기존 학과의 공부가 진로와 적성에 맞지 않았는데, 전과를 통해 원하던 공부를 더 할 수 있게 돼서 좋다”며 “전과 제도가 있어 학문적으로 증진할 기회가 더 커진 것 같다”고 전과를 통해 얻은 이점을 말했다.

  전과 유의사항
  ▲전과 학생의 재학연한은 종전의 재학한 기간을 포함한다. ▲전과 학생은 전과한 학과의 해당 학년 교육 과정에 따라 교과목을 이수해야 하니, 희망 학과의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과정을 조회하는 것이 좋다. ▲전과 학생은 전과 전‧후 학과의 성적 우수, 격려 장학생으로 선발 불가하다. (단, 체육 특기생이나, 보훈 장학생은 제외된다) ▲이미 이수한 학점은 전과한 학과의 교육과정에 따라 교양 및 전공학점으로 인정하고, 나머지 학점은 졸업 소요학점으로 정정한다. ▲공학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는 공과대학 학과로 전과한 학생이 공학인증제를 선택할 경우, 해당 학년 이전의 교육과정 중 대학 및 전공에서 지정한 교과목(기본 소양, MSC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전과 학생은 수업연한을 초과하여 이수해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복수전공이나 부전공 학과와 전과 학과가 같을 경우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이 취소된다. ▲교직과정 이수자가 전과할 경우 원소속 학과의 교직과정 이수자격 역시 취소된다. ▲일부 체육·예술계열 학과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동시에 실시한다.

융복합창의전공 융복합창의전공 전공은 총 5가지 유형이다. 인포그래픽/ 김동환 기자

  융복합창의전공 -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창의전공(이하 융창의전공)은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산학융복합전공을 통칭하는 우리 학교의 다학제 제도를 말한다. 융창의전공의 지원 자격은 재학 중인 학생은 정규학기를 3개 이상 이수하고 36학점 이상 취득한 2학년 2학기 진급 예정자이며, 편입 학생은 본교에서 36학점 이상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부여된다. 단, 4학년 2학기 이후 복수전공 신청은 학과장의 승인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교무과 김동현 주무관은 “우리 학교 융창의전공은 ‘미래혁신 주도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러한 교육과정을 안내하고자 설명회를 추진하기도 했고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다”고 말했다. “현재 융창의전공은 2,000여명의 학생이 이수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과의 학생이 이수하여 융합능력을 갖춘 전문인으로 발돋움했으면 좋겠다”며 학우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은 융창의전공의 유형 중 하나로, 복수전공은 학생이 소속한 학과(부) 이외의 전공 과정을 이수하는 전공, 부전공은 학생이 소속한 학과(부) 이외의 전공 과정을 일정 학점 수 이상 체계적으로 이수하는 전공을 의미한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차이점은 크게 최소 전공 이수 학점과 학위증의 차이로 구분할 수 있다. 복수전공은 최소 전공 이수 학점이 39학점 이상이고, 부전공은 최소 24학점을 전공 학점으로 이수해야 한다. 복수전공은 주전공과 별개로 학위증이 발급되며 부전공은 주전공의 학위증에 부전공으로 표시가 된다는 차이가 있다. 복수전공은 최소 전공 학점이 부전공보다 높아 시간상으로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학위면에서는 이점을 지닌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통해 배우고 싶은 과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새로운 적성을 찾을 수 있으며 2개 이상의 전문 분야 학위를 가질 수 있어 주전공 하나의 학위를 가진 사람보다 학문적으로 더 넓은 공부를 했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산학융복합 전공 
  앞서 말한 복수전공과 부전공은 이미 대학생들에게 익숙한 제도지만,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산학융복합전공은 우리 학교에만 있는 특별한 융창의전공의 유형들이다. 연계전공은 2개 이상의 학과가 연계하여 제공하는 전공, 자기설계전공은 학생이 교육과정을 지도교수님과 함께 구성하여 이수하는 전공, 산학융복합전공은 2개 이상의 학과가 산업체와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설계하여 제공하는 전공을 말한다. 현재 19개의 연계전공, 2개의 자기설계전공, 1개의 산학융복합 전공이 개설돼있다. 교무과 김동현 주무관은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산학융복합 전공의 이수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숙달을 통한 융합능력 배양 및 취업의 기회에서 자신의 성장 및 발전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주전공 이외에 다양한 전공을 습득해 블루오션을 창출할 기회를 만들기 바란다.”고 학우들의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

  융복합창의전공 유의사항

  ▲2019학년도 2차 융창의전공 신청 기간은 2020년 1월 13일(월)부터 1월 17일(금)까지 5일 간이다. ▲융창의전공 신청서와 성적증명서를 신청학과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은 1개 학과를 원칙으로 하며, 2개 학과 이상 신청 시 학과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신청가능 학과 및 학과별 선발 방법은 2020년 1월 6일까지 우리 학교 홈페이지 백마광장-학사정보 또는 학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서류 제출 방법은 주전공 학과 승인이 나면 신청학과 서류를 제출하는 순서로 신청하면 된다. ▲융창의전공의 변경은 재학중 1회만 허용한다. ▲연계전공, 산학융복합전공, 자기설계전공은 복수(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다. 단, 연계전공 참여학과를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이수하는 학우는 연계전공을 이수할 수 없다. (참여학과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취소 후 이수할 수 있다) ▲교직 복수전공, 교직 연계전공 지원 자격은 사범대학 소속 학우로 2학년 2학기 진급 예정자 또는 교직과정 설치학과 재학중인 학우로 교직 이수(예정)자로 선발된 자이다. ▲교직 복수전공 이수자 선발에는 교직 승인정원의 100%의 인원이 제한된다. ▲융창의전공 취소 시에는 취소 사유서를 포함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학과 또는 교무과에서 언제든 상담이 가능하다.

 

 

김동환 기자  201902569@o.cnu.ac.kr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305-764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  대표전화 : 042)821-6141  |  팩스 : 042)821-72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금영
사장 : 이진숙  |  편집인, 주간 : 이금영  |  충대신문편집국장 : 김동환  |  충대포스트편집국장 : 이해람  |  충대방송편성국장 : 성민주
Copyright © 2011-2020 충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