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장대동에 위치한 유성시장은 중부권 최대의 전통시장이다. 유성시장은 가깝게는 충주, 옥천 그리고 멀게는 전주까지 전국 각지에서 상인들이 모여들어 장날이면 1,500여 명의 상인들과 2만여 명의 손님들로 북적북적하다.
  하지만 최근 유성시장은 장대 B구역 재개발로 인해 존폐 여부가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 재개발이 되면 장대 B구역의 부지는 3,000가구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이에 유성시장은 인근의 유성천변 부지로 옮기게 될 예정이다.
  2007년 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된 유성시장 일대는 건물 증축 및 신축이 불가한 상태이며 전통시장으로서의 각종 행정적 지원 또한 받을 수 없었다. 유성시장 상인 몇몇은 앞선 이유로 재개발이 불가피하다며 시장이 옮겨지면 상황이 조금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시장이 옮겨지면 수십 년간 유지해온 공동체가 해체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대형 건물이 건설되면 한 가족처럼 살아온 이웃들은 흩어지게 되고 이것은 곧 유성시장과 마을 공동체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상인들뿐만 아니라 주민과 지자체 간 갈등 역시 격화되고 있다. 사실, 유성구는 지난 3월 20일 재개발 찬성 측인 장대 B구역 재개발사업조합설립 추진위원회에 장대 B구역 구유지 동의서를 내줬다. 그러자 재개발 반대 측이 구유지 동의서 철회 농성을 구청장실 앞에서 벌였고, 결국 유성구가 구유지 동의서를 철회했다는 것이다.
  이에 찬성 측은 “무능함의 극치이며 일관성 없는 행정”이라며 불만을 쏟아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양측 입장을 듣고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진 상태이다.
  유성 5일장·유성시장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유성구가 유성시장에 대해 재개발 구역 지정을 해제하고 보존 및 육성을 목표로 하는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하여 현재 유성시장과 관련한 모든 사태는 원점으로 되돌아간 상태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