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에게

아침에 눈을 뜨기 힘들어 낮이 되어서야 일어났어요. 이상하게 울적해서 수영장에 달려갔어요. 수영을 하면 좋아지는데 오늘은 안 괜찮네. P 생각도 했어요. P는 물 싫어하는데. 그러다 깨달았어요. 아, 모든 것은 P 때문이구나! 맘이 무거워져 집에 안 가고 영화관에 갔어요. 왕이 백성에게 은혜 베푸는데 혼자 펑펑 울었어요.
  P는 저와 중고등학교 때도 자주 만났지만 사이가 나쁘진 않았잖아요. 이렇게 된 건 작년 봄부터였나, 친구와 밥 먹는데 갑자기 찾아오셨죠. 긴장해서 식은땀이 뻘뻘 났어요. 눈앞이 까매지고 배도 아파 움직일 수 없었어요. 기억나는 건 달리는 택시 안에서, 친구의 통화 소리가,“네. 네. 지금 갈 수 있는 병원이 있을까요?”
  그 뒤로도 종종 오셨었죠. 저도 제 일정이 있는데 관심 없으신가요. P가 오면 짜인 일상이 일그러지고, 하루가 통째로 사라져 버려요. 저뿐만 아니라 남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쳐요.
  당신은 가임기 여성만 노린다면서요. 모두가 당신을 ‘짜증 난다’, ‘X 같다’, ‘내가 죽으면 얘 때문이다’라고 말해요. P는 ‘여성 인물’은 아니지만 그들에게 자국을, 상처를 남기잖아요.
고통은 이겨내면 힘이 생긴다던데. P의 고통은 이겨내면 그제서야 남(자)처럼 살 수 있어요. 이긴 적도 없었지만요.
  당신도 괴롭히고 싶지 않았다고요? 힘들면 이렇게 저렇게 해 보라고요? 그건 안전한가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는 않나요. 부정확한 정보들과 유해물질 지뢰 속에서 순간만 피해 가기 급급해요 늘. 약이나 주사는 해결이 아닌데 눈가림인데. 얼마나 가려질까, P 없는 삶이 가능할까. P는 답을 알고 있나요? 우린 언제 헤어질 수 있을까요.


(* P는 피입니다. PMS이기도 합니다. 생리 전에는 생리전증후군(PMS)을 겪습니다. 우울감, 과수면, 소화불량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생리전증후군이 끝나면 생리통이 옵니다. 극심한 복통과 요통을 동반합니다. 생리가 끝나면 잠시 건강해집니다. 그리고 다시 생리전증후군이 시작됩니다.)

BOSHU포토그래퍼 박지현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