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 허태정 당선인 ‘2만 개 일자리 창출, 유니콘 기업 배출’ 지원

대전권 대학생 상대적 역차별 받는 ‘혁신도시법’ 개정 적극 추진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에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가 당선됐다. 득표율은 56.4%. 허 당선인은 선거일 전 충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혁신도시법 개정 의지를 보였고, 질 높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우리 학교를 졸업한 허 당선인은 극심한 취업난을 공감하며 지역 청년들을 위한 공약들을 제시했다.
  먼저 허 당선인은 대전권 대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역차별을 받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혁신도시법)’ 개정 추진에 대한 뜻을 분명히 했다. 이 법에 따라 대전권 대학 출신 청년이 지역인재채용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허 당선인은 “혁신도시법 이전부터 지방에 주재한 공공기관까지 지역인재채용 의무화를 적용받도록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을 건의하고 대전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대전의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한국조폐공사,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을 지역인재채용 의무화 대상으로 하겠다”며 추진 의지를 밝혔다.
  청년정책에 대한 구상도 언급했다.
  허 당선인은 “대전시에 가장 필요한 청년정책은 일자리 창출”이라며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30% 의무화 개정 뿐 아니라 중소기업 청년채용지원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청년들의 창업지원을 위해 스타트업 기업 2천 개를 육성해 1조 원대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하고, 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대전 도시 자체를 혁신하고 스마트화해 기업과 투자자가 스스로 대전에 찾아오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 당선인은 ‘대전형 일자리 복지모델’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창출되는 일자리의 양만큼 질 또한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저임금, 비정규직 일자리만 잔뜩 늘린다고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다”라며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 확충, 청소년 알바상담센터 개설, 가족돌봄 휴가‧휴직제도 확산 등을 포함하는 ‘대전형 일자리 복지모델’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정립해 대전시민의 삶을 향상 시키겠다”고 말했다.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제안한 ‘청년이 일하고 싶은 혁신산업단지 조성’에 대해서도 대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현 계획을 피력했다. 허 당선인은 “날로 쇠퇴해가는 원도심 역세권을 중심으로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가상현실(VR) 등 4차산업 혁명의 핵심 신산업 거점을 구축할 것”이라며 “중앙로에 소셜 벤처 특화거리를 만들고, 소셜 벤처 임팩트 투자펀드를 조성하는 등 청년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생태계를 육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허 당선인은 청년들이 더 나은 꿈을 펼치고 다양한 문화를 누릴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허 당선인은 “원도심의 역사문화예술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는 등 청년들이 희망을 품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살기 좋은 대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는 대전을 만들어 나갈 테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