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자가진단

  지난 시간동안 우리는 도박중독이 무엇인지, 그 실태는 어떠한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 왔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성인용 도박중독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이 했던 도박 행동들을 돌아보고, 도박에 관련한 문제를 겪고 있는 주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가진단은 총 9문항이며, 문항에 동의하는 정도를 0점(아니다), 1점(가끔 그렇다), 2점(자주 그렇다), 3점(거의 항상 그렇다)으로 나타내면 된다. 문항에 대답한 점수를 모두 더해 자신의 결과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1. 도박에서 잃어도 크게 상관없는 금액 이상으로 도박을 한 적이 있습니까?
2. 도박에서 이전과 같은 흥분감을 느끼기 위해 더 많은 돈을 걸어야 했던 적이 있습니까?
3. 도박으로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해 다른 날 다시 도박을 한 적이 있습니까?
4. 도박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돈을 빌리거나 무엇인가를 판 적이 있습니까?
5. 자신의 도박 행위가 문제가 될 만한 수준이라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6. 도박으로 인해 스트레스나 불안 등을 포함한 어떤 건강상의 문제를 겪은 적이 있습니까?
7. 사실 여부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박 행위를 비난받거나 도박문제가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8. 도박행위로 인해 본인이나 가정에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까?
9. 자신의 도박하는 방식이나 도박을 해서 발생한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총점 0점은 비문제성 도박자, 1~2점은 저위험성 도박자, 3~7점은 중위험성 도박자, 8점 이상은 고위험성 도박자로 분류된다. 중위험성 도박자군부터 전문기관의 상담을 필요로 하며, 치료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
도박중독 자가진단은 자신이 적절한 통제 하에 도박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에 점검 차 받아보기를 추천한다. 또한 본인뿐만 아니라 도박 문제를 겪고 있는 지인들을 보거나, 혹은 중독은 아니어도 도박을 즐겨 하는 것 같은 주변 사람에게 추천해 보는 것이 좋다.
  도박 중독 문제로 상담, 치료가 필요하다면 국번 없이 1336으로 전화하거나, www.kcgp.or.kr로  인터넷 공개 상담 및 비공개 상담을 통해 도움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