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중독'에 대한 오해와 진실

  불확실한 결과에 대해 가치 있는 재화를 거는 것, 도박. 도박이라는 단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아마 이 단어의 정의를 모르는 사람 역시 없을 것이다. 그러나 도박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사뭇 진실과 다를 수 있다. 오늘은 도박중독과 중독자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다루고자 한다.

  Q. 도박은 돈의 문제다?
  많은 중독자는 물론 이를 바라보는 사람들은 도박이 돈의 문제로 비롯, 지속된다고 생각한다. 잃은 돈을 회복하기 위해 도박을 계속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많은 중독자들이 도박으로 인한 빚을 회복한 뒤에도 여전히 도박에서 손을 떼지 못한다. 왜일까? 도박 중독자들은 도박에 따른 물질적 보상보다는 그로 인한 승리 경험, 즉 승부가 주는 쾌감에 중독되기 때문이다. 돈은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중독성을 강하게 하는 하나의 이유일 뿐이다. 그래서 중독자들은 분명히 돈을 더 이상 딸 수 없는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을지라도, 도박을 멈출 수 없다.

  Q. 도박중독은 개인의 의지로 극복 가능하다?
  도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의지가 약하거나 무책임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도박중독은 도박을 조절할 수 있는 생물학적 능력을 잃어버린 병이다. 따라서 개인의 의지만으로는 이를 해결할 수 없으며, 반드시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더불어 치료 과정 속에서 가족 및 주변 사람들의 전폭적인 지지가 필요하다. 도박중독은 만성질환과 같아서, 평생 도박에 취약한 자신의 상태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Q. 도박중독문제는 중년층의 남자에게만 나타난다?
  뉴스나 드라마에서 도박중독자들은 흔히 중년 남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박중독이 남성에게만 일어나는 질병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실제로 도박 문제가 중년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나이가 많거나 적다고 해서, 여성이라고 해서, 사회적으로 명망이 높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해서, 사회 경제적으로 안정된 계층에 속한다고 해서 도박중독의 문제로부터 완전히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다. 특히 최근 청소년들의 도박문제가 심각해 이것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도박중독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그 누구도 존재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