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28일 <매일신문>에서는 전국 9개 지방거점국립대학들이 가칭 '한국대학교'로 명칭을 통일하고 신입생들을 공동 선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서는 우리 학교를 비롯해 충북대, 강원대, 경상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등이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해당 지방거점국립대들은 대학별로 2명씩 참여하는 태스크 포스팀을 구성한 뒤 공동 연구를 통해 늦어도 8월 말까지 보고서를 작성해 교육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대학교’ 통합에 대한 찬반논쟁이 불거졌다.
  지방거점국립대 통합 논의에 대상 학교들은 민감해하고 있다. 우리 학교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도 ’한국대 통합’과 관련한 글이 게재됐다. “지방거점국립대들은 각자의 역사와 정체성이 있다. 지방거점국립대학교 통합은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대학 수준을 하향평준화하는 것이다”라는 회의론부터 "지방거점국립대를 통합함으로써 대학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정부의 교육지원과 사회적 영향력 확대 등의 여러 효과가 기대된다"는 입장까지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왔다.
  지난 8월17일에는 전국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 총회가 열린 서울대 교수회관 앞에서 대학노조 소속 조합원 약 20명이 한국대학교 논의 중단을 요구하는피케팅을 했다. 이들은 “9개 국립대만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대 설립 추진은 국공립대간 갈등을 조장해 약육강식의 무한경쟁 체제 돌입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지방 속의 또 다른 지방을 만들어 새로운 형태의 서열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비판했다.
  우리 학교 양석조 기획처장은 “협력과 통합의 개념이 혼용되고 있다”며 “지방거점국립 9개 대학의 ‘한국대학교’ 통합 논의는 없었다”며 지방거점국립대학교 통합에 대해 선을 그었다. 양 기획처장은 “거점국립대 기획처장 협의회는 거점국립대학의 역할 및 책무에 대해 논의하며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라고 답했다. 또한 지방거점국립대학 통합을 위한 TF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7월 25일 부산대에서 열린 지방거점국립대학의 공동입시설명회는 지방거점국립대학을 통합하기 위한 준비단계가 아니냐는 추측을 받았다. 이후 9개 국립대 협의회 측은 구체적인 통합논의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우리 학교 양 기획처장은 “지방거점국립대 발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공동입시설명회를 함께 개최한 것”이라며 “공동입시설명회에서 지방거점국립대 통합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앞으로 지방거점국립대학교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양 기획처장은 “정부와 학내 구성원이 바뀌었을 때의 상황을 단언할 수는 없다”며 “지방거점국립대는 각 지역에서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아직까지 지방거점국립대학교의 통합이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가 없다”며 “통합은 학내 모든 구성원이 합의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쉬운 문제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 기획처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지방분권과 지방거점국립대의 육성을 강조하면서 각 지역의 거점국립대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학교의 발전을 위해 지방거점국립대학간의 활발한 교류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 발전을 위한 교류와 논의는 ‘한국대학교’와 같은 물리적 통합을 뜻하는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이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우리학교 A학우는 "지방거점국립대학간의 교류만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부문 대선 공약처럼 국립대 통합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지방거점국립대학의 통합은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