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과제

김동영 수습기자(경제학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능 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하는 등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연구를 해온 사실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감사를 통해 드러난 지 넉 달이 지나간다. 지난 2월 9일 원안위의 중간조사 결과 발표 이후 연구원에서는 지속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후 연구원은 외부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안전경영혁신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외부의 감시와 소통 요구에 적극적으로 응하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지난 5월 지자체와 연구원이 맺은 ‘원자력 안전 협약’에 따라 지자체가 정보를 받는 것은 물론, ‘원자력 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이 연구원에 직접 와서 감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대해서 시민단체들은 진일보한 것이라며 환영했다. 그러나 여전히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남는다.
  연구원 대외협력부 서민원 부장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반대를 할 때에는 과학적 사실을 제시해야 건설적인 토론을 할 수 있는데 왜곡되고 일방적인 이야기를 하는 분위기라 안타깝다”고 말했다. 시민검증단과 시민단체들이 지나치게 정치적 이슈화만 시키려고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나 연구원은 과학적 사실로만 다투려 하기 이전에 소통 상대가 지역 주민이라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시민검증단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주민은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한정돼있지 않다. 단순히 자료 공개나 형식적 절차로만 그치지 않고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이 필요하다. 또한 신뢰성 높은 제3의 전문가집단에게 검증받는 절차도 고려해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안전경영혁신위는 정해진 일정을 마치고 종료됐다.
  시민단체들도 정답을 정해놓고 막무가내로 요구하는 행태는 경계해야 한다. 특정 연구단체와 자료에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제3의 전문가집단에 대해 합의됐을 때 검증 기간과 일정에 대해서도 미리 정해 연구원이 연구계획을 세우는 데에 무조건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민단체와 연구원은 모두 기자에게 강연회 등을 원한다고 말했다. 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양측 다 공감하는 만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소통방법과 태도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