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경기, 현재 전반 20분 진행 중

전우영 교수(심리학과)

  700년을 살고도 무로 돌아가지 않고 버틴 도깨비도 있다지만, 평범한 인간인 우리의 삶에는 끝이 있게 마련이다. 우리 인생의 시작부터 끝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동물들은 신체가 성장하는 기간의 약 6배 정도 사는 게 가능하다고 한다. 따라서 20세까지 신체적인 성장이 진행되는 인간은, 산술적으로, 그 6배에 해당하는 120세까지 살 수도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의학과 생명공학 등의 급속한 발달 덕분에 인간의 평균수명이 120세가 되는 시대를 생각보다 빠른 시점에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들이 최근 들어 나오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들이 평균수명 120세 시대를 살게 되는 첫 번째 세대가 될지는 아직까지는 불확실하다. 하지만 현재 대학생의 경우, 건강관리를 꾸준히 하고 사고의 확률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평균적으로 90세까지는 살 것이 확실해 보인다. 현재의 청춘들에게 이생에서 주어진 시간은 어림잡아 90년 정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90년이라는 시간은 축구 경기시간 90분과 비교해 볼 수 있다. 축구는 보통 전후반 90분이 되면 경기가 종료되지만, 추가로 30분간의 연장전을 하는 경우도 있다. 총 120분의 시간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축구의 전․후반 경기시간은 현재 대학생들의 예측된 평균수명인 90세와 비교 된다. 연장까지 포함하면 가설적인 최고수명인 120세와도 비교 된다. 따라서 축구로 치면, 대학생들은 전반전 초반 약 20분 전후를 뛰고 있는 셈이다.
  미국의 한 스포츠전문 채널이 역대 월드컵 경기 중에 사람들에게 가장 충격을 줬던 10대 이변을 선정한 적이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2002년 한일월드컵서 벌어진 한국과 이탈리아의 16강전이었다.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졌던 당시 경기에서 한국은 이탈리아에 0-1로 뒤지고 있었다. 하지만 경기가 거의 끝날 무렵인 후반 43분경에 터진 설기현의 동점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그리고 연장 후반, 반지의 제왕 안정환의 골로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8강 진출의 역사를 썼다.
  당시 히딩크 감독은 후반에 수비수들을 빼고 공격수들을 투입했다. 많은 사람이 저러다 이탈리아에 대량 실점을 하면서 한국축구가 큰 망신을 당할지도 모른다고 걱정했다. 하지만 히딩크는 달랐다. 그는 실점을 더 많이 해서 큰 점수 차로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가 원했던 것은 마지막 순간까지 골을 넣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었다.
  패배가 분명해 보였던 팀이나 선수가 경기 막판에 승부를 뒤집는 역전승이야말로 사람들로 하여금 스포츠 경기에 빠져들게 하는 가장 큰 매력 중의 하나다. 그런데 역전승은 스포츠 경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인생에도 역전승부가 존재한다. 우리사회에서 가장 전형적인 인생역전 스토리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을 성취하거나, 학창시절 전혀 존재가치가 없던 사람이 졸업 후에 사회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이런 인생역전 스토리의 종류가 다양하고 역전의 기회가 많은 사회일수록, 그 사회는 역전의 가능성을 믿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로 활력이 넘치게 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사회는 과거에 비해 이러한 역전승의 가능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더 안타까운 것은 많은 청춘들이 역전승의 가능성을 애초에 포기하고 자신의 삶의 목표를 최소화하는 경향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기 인생에서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아주 어린 나이에 스스로 제한하는 것이다. 좋게 말하면, 현실적인 것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인생에 대한 태도는 결국 인생역전의 기회를 스스로 조기에 차단하는 것이기도 하다.
  평균 수명이 90세를 넘길 것이 분명해 보이는 청춘들이 20대 초반의 나이에 자신의 꿈을 ‘현실적’이라는 이름 아래에 가두는 것은, 축구경기 전반 20분 만에 승리를 포기하고, 단지 더 처참하게 지지 않기 위해서 수비만 하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제 인생의 전반 20분 정도가 흘렀을 뿐이다. 더 큰 희망을 꿈꾸며 뛰어도 좋을 시간이다. 축구공이 둥근 것처럼, 우리의 인생도 둥글다. 10년, 20년 후에 우리가 어디로 가서 어떻게 달라져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인생역전의 기회는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사회를 자기가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서 끈질기게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진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