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밀양 송전탑 사태' 될 것인가

  충청남도 당진시 정미면 사관리의 송전탑 문제는 현재진행형이다. 때문에 마을 주민들은 여전히 여러 질병과 불편함·불안감 속에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처럼 현재 송전탑이 세워져 있는 지역의 보상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인데도,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는 국책사업이라는 미명아래 당진시에 송전탑을 추가 건설할 계획이다. 한전은 345kV 송전탑을 북당진에서 신탕정간(송악 부곡리~아산시 탕정면) 39개, 당진화력에서 북당진변전소 33.2㎞에 80여개를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현재 충남 당진시에는 경주(698개)와 포항(547개)에 이어 세 번째(526개)로 많은 수의 송전탑이 세워져 있다. 하지만 당진시에 송전탑이 계획대로 추가 건설된다면, 전국에서 두 번째로 송전탑이 많은 지역이 돼 지역 사회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관리에는 당진 내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많은 전류량이 송출되는 변전소가 위치하므로 상황이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이에 사관리 주민 김성진 씨는 “송전탑 신설에 결사 반대한다. 현재 사관리에서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과 주민들의 불만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또 당진에 송전탑을 추가 건설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송전탑 설치를 반대하는 입장에 대해 ‘님비(NIMBY : Not In My Back Yard)’식 주장이라 치부하기도 한다.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국민들에게 더 많은 비용을 전가시키는 우리나라 송전 시스템·인식 자체가 가장 큰 문제다.

사관리 주민 강태학 씨 또한 “한전이 산업용·기업용 전기에는 누진세를 부과하지 않으면서 가정용 전기에만 이를 부과한다. 때문에 기업이 무차별적으로 전기를 써 기존 송전탑으론 전력 수요를 맞출 수 없게 되는 것”이라며 “기업의 배를 불리기 위해 국민 개인이 희생하는 꼴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