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과의 학생회장이 단독행동으로 학생회비를 횡령했다. 학과 행사 현장에서 걷은 회비를 신고하지 않고 현금으로 개인이 사용했으며, 학과를 위해 사용될 학생회 계좌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해 물의를 일으켰다. 사건이 공론화된 3차 감사 공고 이후, 중문과는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긴급 임시감사위원회를 꾸려 자체적인 비공식 임시감사를 진행했다. 이후 진행된 학생총회에선 정·부회장의 탄핵과 징계위원회 회부가 결정됐다. 또, 현 학생회 내에서 적당한 인물을 임시 대표자로 지정해 남은 기간 동안 임시학생회 체제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대표자라고 해서 그릇된 일을 묵인하고 쉬쉬하며 넘어가지 않았다. 확실한 진상규명을 토대로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탄핵을 결정했다.
  박근혜 정부는 ‘최순실 게이트’로 불리는 비선실세 및 국정농단 의혹을 뒷받침하는 언론사의 보도에 철저히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결국 언론 보도 이후, 신뢰를 잃은 정권에 대해 거국중립내각을 논의하고 있었으나, 청와대는 독단적인 개각을 단행하면서 국회의 의견을 무시했다. 신뢰를 잃은 대통령에 잘못을 덮어주기 급급했던 청와대 참모들도 이제는 등을 돌리는 형국이다. 결국 11월 4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박근혜 정부는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라고 발표했다. 가장 먼저 했어야 할 것을 문제가 커지니 수습하기 위해 말하는 모양세가 됐다.
  중어중문과는 대표자의 횡령이라는 문제에 대해 진상조사 이후 전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따르는 단계를 거쳤다. 지극히 상식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 대통령은 사실부인과 변명 이후 언론 보도로 명백한 사실이 드러난 후에야 잘못을 시인하고 조사를 응하겠다고 답했다.
  학생사회를 보는 시각이 후일 전체 사회를 보는 시각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최근 행정부가 사회를 보는 시각은 대학생들의 그것보다 미숙해 보인다. 제기된 의혹을 명백히 조사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한 학생들은 ‘어떻게 꼬리를 자를 수 있을까’만 생각하는 정권을 보면서 실망이 커진다.
  사회의 축소판인 대학에서조차 당연하고 상식이라 여기는 절차를 국가의 대표자가 거스르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에서 “이러려고 대통령 했나”라는 의도를 알 수 없는 말을 전하며, 기자들의 질문도 받지 않고 퇴장했다. 최소한의 의견조차 들으려는 시도도 안하는 이 정권에 우리는 “이럴거면...”이라는 질문을 던질 때가 온 것은 아닐까?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