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사업에 거는 기대

  우리 대학은 지난 3월에 통일부가 주관하는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에 서울대 등 전국의 5개 대학과 함께 선정됐다. 이후 우리 학교에서는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인 여러 단과대학의 학과들과 교수들을 중심으로 사업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주요 사업들을 진행해왔으며, 지난 7월에는 운영위원회가 공식적으로 구성되었다.
  주지하다시피, 우리 청년들은 분단과 전쟁을 직간접으로 겪은 부모세대와는 달리, 통일에 대한 의식이나 의지가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우리 청년들이야말로 앞으로 민족의 통일을 준비하고 통일시대를 선도해나가야 할 중심 세대라는 점에서, 이들의 통일의식이나 의지를 제고하기 위한 통일교육의 필요성이 일찍부터 제기됐다. 따라서 금번 통일부가 ‘통일교육 선도대학 사업’을 시행하게 된 것은 시의적절한 일이다.  
  더욱이 이명박 정부에 의한 대북정책의 방향 전환 이후 남북한 간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경색돼 왔고, 최근에는 북한의 연이은 핵실험과 미사일발사 등으로 동북아시아에서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미래지향적인 사업이 대학을 중심으로 시행되게 됐다는 점은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명박 정부 시기 이후 초중등학교의 통일교육과 사회 통일교육은 강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지만, 대학의 통일교육은 방치돼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대학의 통일교육 사업 시행이 큰 의의를 가질 수 있지만, 그 내용과 시행과정이 어떠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된다. 무엇보다 통일교육의 내용은 정부가 추진하는 통일정책과 어떤 관계에 있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현재 정부의 통일정책은 남북대결과 흡수통합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치기 어렵다. 그것이 평화적인 남북관계에 바탕을 두고 점진적인 상호교류의 확대를 통해 단계적인 과정을 밟아나가기보다는, “통일은 대박”이라는 현직 대통령의 발언이 함의하는 바와 같이 북한정권의 붕괴와 체제의 해체를 통한 전격적인 흡수통합에 대한 기대에 근거하고 있지 않냐는 것이다. 만약 통일교육이 이러한 통일정책에 조응해야 한다면, 그것은 결국 과거 냉전시기의 반공 내지 승공을 위한 안보교육에 지나지 않게 될 것이다. 물론 대학은 초중등학교와 달리 자율성과 전문성을 일정하게 인정받는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대학의 통일교육이 반드시 현 정부의 통일정책 방향에 의해 엄격하게 제약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사업을 시행하는 대학은 대결이 아니라 화해와 협력을 통한 평화로운 통일과정에 걸맞은 미래지향적인 통일교육의 내용을 개발해나가야 할 것이다.
  지난 8월 중순에 이 사업과 관련해 열린 연합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협약서에는 주요 내용이 담겨 있다. 첫째, 대학사회 전반에서의 건전한 통일논의를 확산하고, 국민적인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대학 통일교육의 우수 모델을 개발하여 대학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는 등 대학 통일교육 발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보다 많은 대학생들이 통일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하여 통일 미래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며, 통일을 위한 실질적인 준비를 한다. 넷째, 통일교육 선도 대학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성과 공유 및 발전방안 마련 등 선도대학 간 상호 협력을 확대 발전시킨다.
  이처럼 통일교육 사업이 기대하는 바와 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뤄져 우리 청년들의 통일의식과 통일의지를 제고시키며, 미래의 통일국가를 준비하는 데에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