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이 무늬만 ‘경청 시장’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권선택 시장은 2014년 6월 “경청은 성공의 또 다른 이름”이라며 경청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평소 시정 활동 중 경청을 특히 강조한 권 시장이었기에 이런 비판은 앞으로도 더 거세질 전망이다.
  사실 대전시는 권 시장 취임 이후 경청 시스템을 확장했다. 실제로 명예시장제도, 시민행복위원회, 경청간담회, 경청신문고, 사랑방 경청회 등이 신설됐다. 그러나 경청 기구들의 실효성은 의문이다. 경청의 효과는 행정 사업을 착수하기 전 먼저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때 극대화 된다.  그러나 신설된 경청 기구들은 대부분 사업의 착수 단계에선 의미 있는 역할을 하지 못했다. 즉, ‘뒷북’만 친 경청인 셈이다. 
   대전시민자치연대 김정동 국장은 “기본적으로 행정은 시민들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시민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듣고 사업에 착수해야 제대로 된 결과물이 도출된다”며 “경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업의 원래 목적을 이룰 수 없고 당연히 예산도 낭비된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중앙로 차 없는 거리 논란 이전에도 대규모 행사 및 공사 과정에서 여러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대전의료원 부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상당한 진통을 겪었고, 도안 갑천 호수공원 개발도 1년 가까이 주민들과 마찰을 빚다 작년 말 가까스로 갈등이 봉합됐다. 주민들이나 관계된 시민들의 반발이 심해지면 그제야 대전시는 경청토론회, 경청간담회 등을 열어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대전에는 앞으로 여러 대형 사업들이 줄줄이 예정돼 있다. 구 꿈돌이동산 부지에 국내 최대 규모의 대전 드라마타운이 들어서고, 대전지하철 2호선 트램도 곧 공사에 착수한다. 이런 상황에서 대전시가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예정된 대형 사업들을 제대로 수행될 수 있을지 염려된다. 대형 사업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관계되고,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되므로 경청의 중요성도 당연히 더 커진다.
  행정가는 행정 투입 이전에 경청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김정동 국장은 “경청은 행정가가 취사선택할 수 있는 ‘자세’의 문제가 아닌 공식적 절차”라고 강조한다. 김 국장은 “행정 사업을 하는 데 경청은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다. 특히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일이라면 설문조사나 선호조사같은 근거자료를 토대로 행정의 실효성을 분석해야 한다”며 “착수 전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대안과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이는 당연한 행정의 절차”라고 말했다.
  대전시민들은 문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만큼이나 소통할 줄 아는 시정을 원한다. 경청은 이런 시민들의 요구를 실현시킬 중요한 행정 절차임이 틀림없다. 권선택 시장은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문제 상황 자체를 유발하지 않는 새로운 경청 시정을 보여줘야 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