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4월 16일

▲ 금요일엔 돌아오렴 대전 북 콘서트 시작에 앞서 세월호 모형 앞에 앉아 있는 유가족 최순화 씨

   2014년 4월 16일, 세월호가 침몰했다. 29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9명은 1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실종상태다.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세월호가 침몰하던 4월 16일 그 날부터 1주기를 맞아 도보행진을 하던 4월 16일까지 속 시원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2015년 4월 16일, 전국에서 추모제와 도보행진이 진행됐다. 대전에서도 도보행진이 있었다.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접은 노란 종이배를 필두로 영정사진을 품에 안고 1300여명의 대전 시민들이 거리로 나섰다. ‘시행령 폐지하라’, ‘세월호를 인양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서대전시민공원에서 으능정이 문화거리를 거쳐 새누리 대전시당까지 도보행진이 진행됐다. 다행히 어떠한 마찰이나 사고는 없었다.
   나 행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 ‘박근혜 퇴진하라’라는 구호가 울려 퍼졌다. 추후에 알고 보니 그날 추모제에 참석한 모당 관계자들이 시작한 구호였다. 당 관계자들 사이에서 시작된 구호는 불 번지듯 번졌다. 고등학생들마저 ‘박근혜 퇴진하라’라는 구호를 목청껏 외쳤다.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을 위한 도보행진이 아닌 모당을 위한 도보행진으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월호 참사는 결코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참사가 어느 새인가 진영논리로 변하고 말았다. ‘참사’라는 표현을 쓰면 좌파가, ‘사고’라는 표현을 쓰면 우파가 돼 버리는 현실이 벌어졌다. 언론은 유가족을 향한 온갖 악의적인 보도를 내보내며 그들을 가족을 잃은 피해자가 아닌 정치집단으로 만들었다. 정치인들은 유가족들의 슬픔을 악용해 표를 얻고자 했다. 유가족 임종호 씨는 “1년 전 4월 16일과 오늘 4월 16일 변한 것이 없다. 변한 것은 오직 그만하라는 국민들의 생각”이라며 “대한민국에서 절대 유가족 되지 마십시오”라고 말한다. 더 이상 대한민국에서 유가족은 가족을 잃은 이들이 아니다.
   나라 헌법 제7조 1항에는 ‘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고 명시돼 있다. 지난해 10월 29일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을 기다리는 유가족들에게 시선조차 주지 않는 사진이 보도됐다. 또 이달 16일 박근혜 대통령은 유가족들이 있는 안산 세월호 사고 희생자 합동 분향소가 아닌 팽목항을 방문한 뒤 도망치듯 순방길에 올랐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정부가 보여주고 있는 일련의 행동들은 유가족들을 진정으로 ‘위로’하고 ‘책임’을 지는 행동이 결코 될 수 없다. 지난해 5월 19일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담화에서 “모든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고 엄정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국민들과 약속했다. 이제 그 약속의 책임을 보여줄 때이다.


글 / 사진 곽효원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