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학과 쌍가마팀,
창의·융합 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의과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지민근, 조인숙 학우로 구성된 ‘쌍가마팀(지도교수 : 의학전문대학원 이영호 교수)’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제1회 창의·융합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쌍가마팀은 ‘가마는 왜 생기는가?’ 라는 제목의 아이디어로 사람의 가마가 생기는 데 관여하는 유전자들을 제시하고 가마형성의 기본적인 기전을 파악했으며, 머리의 모양과의 관련성 등 위상수학(topology) 측면과 이를 분석하기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마의 위치 및 수의 변화를 규명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언론정보학과
배여진·김지형·송민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언론정보학과 김지형, 배여진, 송민진 학우(이상 4학년)들이 최근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주최한 2014년 지역신문 컨퍼런스 ‘미래 기자의 눈’ 공모전에서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받았다.
   3명의 학우들은 지역신문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을 촉구하는 ‘두드림’(Do Dream)이라는 기획서를 통해 자신들이 직접 현지에서 관찰한 외국 신문사들의 발전 전략을 대전충남 지역 일간지들의 경영 환경에 적용해 창의성과 실행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평가위원은 물론 지역신문 종사자와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충남대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 건립 기공식

   충남대학교병원이 산학연 의료공급자들이 실질적인 협력연구를 수행 할 수 있고,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의 융합적 중개임상연구 인프라 조성에 기초가 되는 ‘의생명융합연구센터’를 건립한다. 2015년 11월 준공이 목표인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개발된 의료 원천기술을 충남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에 적용해 세계적인 의학연구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