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송치은 직원을 만나다

 

▲충남대학교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소개하는 송치은 직원


   우리 학교 한누리 회관 5층에는 경력단절 여성과 교내 졸업반 학생들을 위한 충남대학교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있다. 이곳에서 밤낮없이 고생하는 송치은 직원을 만났다. 송치은 직원은 사회의 일자리 창출 기여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 송치은 직원과의 기분 좋은 데이트를 통해 생소하기만 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 대해 알아보고 사람 송치은에 대해 들어보자.

   Q1. 먼저 사회서비스 일자리 유공자 표창   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게 된 것을 축하한다. 수상 소감과 받은 상에 대해 설명 부탁한다.
   제가 받아야 할 상이 아니었다. 손종학 센터장님께서 학생처장을 겸임하고 있다. 겸임을 하시면서 많은 도움을 주셨고 여대생 커리어와 겸임해 임정섭 팀장님께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 저희 직원들과 합심했기에 모두가 받아야 하는 상이지만 제가 대표로 받았다고 생각한다. 주신 상에 대해선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다. 제가 이번에 수상한 상은 사회서비스 일자리 유공자 포상이다. 여러 다양한 일자리 중에서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많이 발굴한 사람들에게 주는 상이다.

   Q2. 현재 일하고 있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정확히 우리 학교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는가?
   저희 센터는 여성가족부에서 처음으로 설립했다. 그리고 대전시와 고용노동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단체이다. 본래의 취지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분들을 위한 센터이다. 하지만 저희 센터는 졸업반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원스톱으로 지원해주고 있다.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에겐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는 상담을 해주고, 직업훈련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지원해주고 있다. 또한 취업 후 사후관리도 해주고 있다.
   취업생들에게 지원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용을 해주는 회사에도 기업의 여성 복무환경 등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금전적 지원을 해 여성복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런 제도를 통해 여성분들이 좋은 일자리를 쉽고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Q3. 취업설계사란 주로 무슨 일을 하는가?
   취업설계사란 직업상담원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단순히 상담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취업을 하고 싶어 하는 여성들을 만나고 이분들이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구인업체를 발굴한다. 때론 업체가 원하는 인재와 여성들이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기업이 서로 다를 수가 있다. 이런 것들을 서로 충족할 수 있도록 취업 알선 등을 해주고 있다. 또한 면접에 서툰 이나 지리에 약한 이들을 위해 동행면접까지도 실시하고 있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잘 적응할 때까지 모든 것을 지원해준다.

   Q4. 취업설계사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컨설팅이 있었는지, 혹은 일하면서 가장 보람찼던 때는 언제였는가?
   올해 베트남 이주여성을 컨설팅한 적이 있다. 한국에 온 지 4, 5년이 되어 한국말도 유창하고 한국의 물정에 대해 잘 알고 있었지만, 직업소개로 컨설팅을 받으러 왔을 당시 매우 의기소침한 상태였다. 너무 오랫동안 취업 단절이 되어 있었고 시어머니의 구박으로 인해 자신감이 많이 저하되어 있었다. 이 여성의 취직을 위해 관리하던 기업을 소개해주려 했으나 그 기업에선 이주여성을 받기 꺼려했었다. 하지만 제가 이 분은 한국말도 잘하고 심성도 좋고 젊고 고용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득했다. 결국 설득 끝에 채용을 성사시켰다. 그분이 취업하신 지 6개월이 넘었지만 지금까지도 잘 적응하고 있고 서로 연락처를 주고 받으며 언니, 동생 하는 사이가 되었다. 이렇게 취업에 잘 된 경우를 보면 정말 보람을 느낀다.

   Q5. 컨설팅을 받은 내담자 중 안타까웠던 사례를 꼽자면 무엇이 있나?
   예전에 졸업반 친구가 상담을 받으러 왔었다. 숫기가 없는 학생이었는데 자신이 부족했던 숫기에 대해 결국엔 개발하지 못하고 취업에 실패를 했다. 숫기가 없는 것은 하루 아침에 고쳐지지 않지만 그래도 ‘내가 숫기가 없어도 능력면에서는 충분하다’는 것을 면접 때 어필해야 하는데 그런 것 등을 전혀 하지 않았다. 아무리 설득을 하고 상담을 해도 깨지 못해서 취업에 실패했다. 이런 일들이 참 아쉽다. 또한 우리 센터 이외에도 취업지원과를 통해 취업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단순히 소수의 학생만 관심을 가지고 취업지원과를 이용하고 있다. 심지어 센터가 존재하는지도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학생들이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움직여 교내 여러 취업지원센터를 이용해 당당하게 취업에 성공했으면 좋겠다.

   Q6. 취업설계를 전문 분야로 삼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취업설계 중에서도 여성새로일하기 분야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사실 제가 경력단절 여성이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난 뒤 은행에서 은행원으로 일하다가 임신을 해 경력단절 여성이 되었고, 아이가 충분히 성장한 뒤 ‘아 나도 무엇인가를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은행원이란 직업을 했었던 터라 돈 세는 것 밖에 할 줄 아는 것이 없었다. 그렇게 고민하던 차에 고용센터에 상담직 채용공고를 봤다. 우연한 기회로 지원하게 됐고 운이 좋게도 뽑히게 되었다. 그래서 그곳에서 2년 가량 일을 했다. 일을 하던 중 상담직이 적성과도 일치하는 것 같았고 일을 하면서도 짬짬이 시간을 내어 직업상담사 자격을 따기 위해 야간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고 결국 붙게 되었다. 나같은 부류의 사람들을 상담해주면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선택하게 되었다. 저 또한 경력단절 기간을 겪었기 때문에 저의 사례를 들면서 상담자와 이야기할 수 있어 내담자들이 용기를 얻는다.

   Q7. 처음 취업설계사란 직업을 했을 당시 어려웠던 점은?
   취업설계사도 영업이라면 영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왜냐하면 업체를 섭외하고 또 구직자를 발굴하러 다니고 이런 노력 등이 필요하다. 취업설계사란 명칭이 보험설계사란 직종 때문에 2009년 당시엔 보험설계사가 아니냐란 뉘앙스의 말을 많이 들었다. 지금은 그래도 인식이 개선되었지만 초창기만 하더라도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이 선입견이 얼마 가지 않아 깨졌다. 현장으로 직접 나가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그들과 상담하며 취업을 성공시켰을 때, 그때의 보람이 처음 일했을 때 느낀 창피했던 감정보다 훨씬 크게 느껴졌다.

   Q8. 현재 여성새로일하기가 사회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저희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매년 여러 분야의 수업을 하고 있다. 2009년 경우엔 대전시에서 차슈 사업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전거 수리반을 만들었다. 대다수의 모든 여성들이 혜택을 받진 못하지만 그래도 센터를 알고 직업훈련을 받은 이들에겐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저희 센터를 방문하는 연령대가 다양하다. 20대부터 70대까지 많은 여성들이 찾아주고 있는데 50대에서 70대는 보통 다른 취업센터를 방문하면 취업자리가 없다고 퇴짜를 맞기 일수다. 하지만 우리는 그분들까지 모두 수용하여 잘 할 수 있는 일 등을 알선해 주고 있다. 이 부분을 통해 사회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많이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Q9. 사람 송치은의 앞으로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저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가정이 행복해야 사회가 행복하고, 사회가 행복해야 국가가 행복하듯이, 저는 이 일을 하고 있는 것도 정말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이 일을 하고 싶어도 자리가 없어 하지 못하는 이들이 되게 많은데, 우연한 기회로 이 직업에 참여하게 되었고 많은 이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줄 수 있게 됐다. 저의 추구하는 목표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더 열심히 노력하여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사업 규모도 크게 확장시켜 여러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열심히 노력하여 여러 사람들이 질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자나 깨나 여성들의 복지 향상에 노력하는 송치은 직원의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 최근 많은 남녀평등이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사회에는 보이지 않은 유리천장이 남녀를 가로막고 있다. 그의 소망대로 유리천장이 부숴지고 평등으로 나아가는 사회가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글/사진 충대신문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