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vs 학생 끝없는 평행선 장기화 될 듯

 

 

   지난해 말 교육부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과 대학구조개혁을 연계하겠다고 밝힌 이후 대학가는 한창 시끄럽다. 우리학교도 현재 2015학년도 정원감축과 유사중복학과 통합계획이 확정됐다. 그에 따른 논란 또한 식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지금 학과통폐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특성화사업과 연계한 대학구조개혁
   지난 2월 교육부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은 경쟁력 있는 지방대학 육성을 위해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 사업으로 5년간 총 1조원 이상이 지방대학에 투자되며 이를 통해 지방대학이 지역 경제의 견인차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과 대학구조개혁을 연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대학 구조개혁 계획과 연계하여 2015~17학년도 정원 감축한 대학에 대해 최대 5점의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정원감축 뿐 아니라 사회적 변화 요구를 수용한 학과 통폐합, 지난 3년간 정원감축 실적 및 학과통폐합 등의 노력도 함께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학본부 “대학의 경쟁력 위한 일”
   이번 대학구조개혁과 관련해 대학본부는 통폐합할 학과를 선정하기 위해 ▲학과명 유사도 ▲계열유사도 ▲학과연혁과 대학원 과정 등을 분석했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유사도와 교수진의 현황을 고려해 학과를 추출해낸 뒤 학문의 추세와 기타 추가요소 등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통폐합 학과를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학과는 ▲A등급 2015학년도 통합대상 ▲B등급 단계별 통합 권고대상 ▲C등급 단계별 융복합 권고 대상으로 나뉜다. 정범구 교무처장은 “B, C등급 학과들은 자율적인 통합이기 때문에 통합을 한다면 본부에서 지원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교무처장은 “유사학과를 통합하면 폭넓은 지식을 배울 수 있어 학생들이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에도 반영되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학교 전체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통합한 학과가 우선적으로 특성화 사업에 나간다”며 “통합된 14개 학과가 특성화 사업에 모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앞으로 통합한 학과에 대해서 다양한 지원이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합학과에 정년교수가 발생하였을 경우 해당학과 요청시 우선적으로 정원이 배정되며 예산지원이 3년간 이뤄진다. 또 교육시설을 지원해주고 교과목 설강학점 제한 및 분반 등의 운영으로 책임교수의 시간이 보장돼 현재 사용 중인 공간, 조교, 예산이 유지된다. 그 밖에 학문분야 평가시 통합학과에 가산점이 부과되게 된다.

    학과통폐합 설명회 소통 부족은 여전해
   그러나 앞서 언급된 학과통폐합 추진과정에서 학우 의견이 수렴되지 않아 학생과 대학본부간에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지난 15일 김영진 사회과학대학 학생회장의 요청으로 사회과학대학 하누리강당에서 대학본부가 주최하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과 대학구조개혁에 관한 설명회가 열렸다.
   우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본부의 교무처장, 기획처장, 학생처장이 설명회에 참여했으며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과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그러나 이번 설명회가 형식적인 것에 그쳤다는 목소리가 컸다. 김태국 인문대학 부학생회장은 “진정 학생들을 위한 설명회였다면 통폐합학과의 교과과정이나 지원방식 등 구체적인 계획을 알려줬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계획은 무조건 진행 중이라고만 하고 긴 시간 설명회를 했지만 결정된 것은 없었다.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협의 후에 결정을 해주겠다고만 했을 뿐 구체적인 약속도 전달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손종학 학생처장은 “설명회 때 요구한 비상대책위원회에 관해서는 고려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 학과통폐합에 반대하고 있는 자치행정학과 류인재 학생회장은 “설명회에서 대학본부는 학과통폐합은 이미 결정된 것이고 학무회의를 거쳤기 때문에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대학본부는 학생에게 의사결정 권리가 없고 도의적인 권리만 있다고 한다”며 “학교 구성원으로서 학생의 권리까지도 모두 묵살시킨다면 이번 일 뿐만 아니라 추후에도 이런 일방적 의사소통으로 인한 피해자가 계속 생겨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사회과학대학 김영진 학생회장은 “학생들이 원하는 것은 이미 통폐합이 진행되고 있어도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서로 소통하면서 다시 사안을 검토하는 것”이라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게 계속해서 요구할 생각” 이라고 말했다.이같은 상황에 우상훈 총학생회장은 “학생들의 의견 수렴 없이 통폐합을 추진한 것은 분명한 잘못”이라며 “다음 주에 있는 국공립대 연석회의를 통해서 타대학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주형 기자 jhoh24@cnu.ac.kr
최유림 기자 hahayoorim@cnu.ac.kr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